주식 장기 투자/연금저축, IRP, ISA계좌

irp와 연금저축 차이점 알아보기

재테크 고객센터 2022. 2. 24.

irp와 연금저축을 헷갈려하는 분이 많습니다. 이는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연금제도의 큰 흐름을 알아보고 irp와 연금저축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irp-연금저축-차이점

 

 

1. irp와 연금저축 차이: 제도


먼저 연금제도에는 '연금저축 제도'와 '퇴직연금 제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연금저축 제도는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로 나눌 수 있으며, 퇴직연금 제도에서는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irp는 퇴직연금 제도에 해당하며, 연금저축은 연금저축 제도에 해당하기 때문에 큰 흐름에서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은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위 사진을 보면 노후보장 연금 체제는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단계 국민연금 다음으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노후보장 체제의 2단계인 퇴직연금에 irp(개인형 퇴직연금제도)가 있으며, 3단계인 개인연금에 연금저축이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기업이 근로자의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근로자 재직기간 중 사용자(기업)가 퇴직금 지급 재원을 외부의 금융기관에 적립하고, 이를 사용자(기업) 또는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용하여 근로자 퇴직 시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지급하도록 하는 기업복지제도입니다.

 

연금저축은 일정기간 납입 후 연금형태로 인출할 경우 연금소득으로 과세되는 세제혜택 금융상품으로, '연금저축'이라는 명칭으로 설정하는 계좌를 의미합니다.

 

 

2. irp와 연금저축 차이: 운용


이제 퇴직연금 제도의 irp와 개인연금 제도의 연금저축 제도의 운용에 따른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irp 연금저축
가입자격 소득이 있는 자
(근로자, 자영업자 등)
누구나

운용가능상품 펀드, ETF, 리츠 등 위험 자산 70% 제한 펀드, ETF, 등 위험자산 100% 투자 가능
중도 인출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상 중도인출 사유에 해당 되어야 인출 가능 가능
담보 대출 가능 여부 불가능 가능
세액공제 금액 최대 700만원 최대 400만원

irp와 연금저축을 가입하는 목적은 세금 혜택과 etf와 같은 상품에 투자를 하며 시세차익까지 얻기 위해 많이 가입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투자 가능한 상품의 제한과 세액공제 금액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연금저축 400만 원 + irp 300만 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액공제 혜택 최대 700만 원을 모두 받으며 투자를 하는 것이죠. 이때 30%는 금, 또는 국채와 같은 안전자산을 매수하면 어느 정도 안정적인 포트폴리오가 완성됩니다.

 

 

연 700만 원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연금저축 400만 원씩이라도 넣는 것을 권합니다. 미국 etf에 장기 투자를 100% 하며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것이죠.

 

이상으로 irp와 연금저축의 차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바로 위 문장에서 추천드린 연금저축 운용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다음 글로 이동하려면 여기를 클릭'

 

인기 글

연금저축계좌 ETF로 고려해볼 수 있는 미국 테크 탑10 INDXX

미국 주식 환율 오를 때와 내릴 때 투자 방법

kb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및 우대 금리는?

신한은행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과 우대금리는?

더 리치: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및 투자 커뮤니티 어플 추천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