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단타에서 거래량 보는법 알아보기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8.

단타에서 거래량을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거래량이 평소와 다르다는 것은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단타 시 거래량 보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거래량은 아주 중요하니 잘 알아두길 바랍니다.

 

 

 

거래량은 평소와 달라야 한다.


단타를 할 계획이라면 그 종목의 거래량은 평소와 달라야 합니다. 종목의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돈이 들어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거래량이 늘어날수록 거래대금도 늘어나기 때문이죠.

 

거래량-보는법
왼쪽 일봉

위 사진에서 왼쪽은 일봉, 오른쪽은 분봉입니다. 제가 거래량은 평소와 달라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일봉 기준으로 보면 크게 상승한 날에는 평소와 다른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봉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전날 분봉보다 상승한 날의 분봉 거래량이 훨씬 많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또한 제가 사고 팔았던 매매내역이 있습니다. 이처럼 한번 1차 상승이 있은 뒤, 2차상승에서 거래가 들어와 줄 때 진입하는 타점을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차상승 직전에는 보통 이동평균선 눌림목 매매 포인트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참고: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매매 포인트

 

 

거래량이 줄고 하락이 멈출 때 분할매수한다.


두 번째 핵심은 거래량이 줄었을 때는 저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2차 상승 진입은 따라붙는 전략입니다. 따라붙다가 갑자기 급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거래량이 줄며 하락하다가 가격 방어가 되는 곳이 분할매수하는 곳입니다. 따라붙는 전략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심리적 편안함이 있고 손절라인도 명확합니다.

단타-거래량-보는법

위의 사진에서 초록색 부분이 분할매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매도 시점은 주황색의 20분 이동평균선이나 시초가 등 짧게 설정할 수 있지만 상승폭은 더 크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보통 사람들은 체결 창에서 빨간 매수체결이 많이 보이며 주가가 상승할 때 따라 삽니다. 우리는 이와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면서 어느 정도 가격이 지지가 될 때 매수해야 합니다.

 

다른 예시를 하나 더 보겠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위 사진에서 빨간 원 부분에 많이 삽니다. 거래가 많이 터지면서 엄청난 상승을 더 할 것 같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상황에서는 물량 많이 가진 사람들이 팔고 나오는 시점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격 조정과 시간 조정을 거친 초록색 원에서 분할매수를 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손절은 지켜준 가격의 저점을 이탈하면 하면 됩니다. 수익은 보시다시피 엄청 크죠. 손절라인을 정하는 방법은 밑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참고: 단타 손절 기준 알려드립니다

 

 

 

거래량이 많을 때는 고점, 적을 때는 저점일 수 있다.


거래량이 많을 때는 고점일 수 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적을 때 분할매수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거래량이 줄면서 하락이 멈출 때 분할매수하라고 했는데요. 

 

거래량-보는법3

위 사진을 보면 거래량이 많을 때 샀으면 고점에서 매수하게 되는 확률이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량이 적고 가격이 방어되는 곳에서 샀으면 저점 매수였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고점에서 사고 저점에서 매도하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락했을 때 사는 것이 본성과 반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들과 다르게 해야 성공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이제부터는 하락하며 거래량이 적을 때 산다는 생각을 해보십시오.

 

단타-거래량-보는법

 

이상으로 단타에서 거래량 보는 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단타 종목 선정 방법 핵심 5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단타를 이때까지 하며 배우고 경험한 것에 대해 어떠한 대가 없이 포스팅을 하고 있으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무료 강의

 

인기 글

쿠팡 주가 전망 및 배당금

SCHD 배당주 ETF 분석(배당수익률 2% 후반 배당성장률 10% 이상)

VOO 배당금 정보 및 SPY와 차이 알아보기

시초가 매매법 알아야 할 3가지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