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초가 매매는 9시 장 시작하자마자 결정되는 시초가에 매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단타에서 시초가 매매는 변동성이 심한 장 초반에 빠르게 수익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매매법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시초가 매매에서 알아야 할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재료의 파악
먼저 시초가에 들어갈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그 종목을 왜 사야하는지 재료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듯, 재료의 강도를 파악할 줄 아는 눈을 가져야 하죠.
예를 들어 이때까지 없었던 신선한 뉴스가 시장에 큰 파급력을 줄 것 같다면 시초가에 매수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갭상승이 15% 이상이라면 매수하지 말고 기다려야 합니다.
재료를 파악하는 것은 단순한 얘기일 수 있지만 큰 재료인지 작은 재료인지, 재료의 연속성이 있는지 반짝하고 말 재료인지 아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시장에 경험이 많은 분들은 이 말에 공감하겠죠.
2. 장전 시간 외 물량과 예상체결
재료가 강하다면 장전 시간 외 물량에서 매수물량이 가득 쌓일 겁니다. 여기에서 장전시간외 물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위 사진처럼 장전 시간외에서 매수 물량이 많을수록 사람들이 사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초가를 샀을 때 상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시초가에 사서 3% 이상 수익이 난다면 조금씩 분할로 매도하면서 수익을 챙길 줄 알아야 합니다.
시초가 매수를 하기 위해 예상체결도 함께 봐야 합니다. 예상체결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호가창에서 위 사진의 빨간색 네모 박스입니다.
예상체결은 '시초가에 거래가 이루어질 예상체결량'을 말합니다. 즉 거래량인 것이죠. 이 예상체결량도 봐야 하는 이유는 거래량이 많아야 주가가 상승한다는 원리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장 시작 전에는 예상체결량이 20,000이고, 어제 장중 1분 평균 거래량이 3,000 정도라면 시초가부터 거래량이 평소보다 많은 것이기 때문에 상승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 의미를 기억해두시면 유용합니다.
3. 의미 있는 차트 자리
의미있는 차트 자리란 신고가 돌파 직전을 말합니다. 즉 신고가를 앞둔 상황에서는 조금 더 상승하면서 갱신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위 사진은 고려시멘트라는 종목입니다. 6월 15일 대상승이 있던 날 시멘트 공급 우려로 평소와 다른 거래량과 함께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했습니다. 시초가는 4,265원 전고점 가격은 4,395원으로 신고가까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눈여겨볼 수 있는 종목이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시초가 매매는 어느 정도 갭 상승한 종목에 진입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갭상승이 15% 이상 뜬 종목은 매매하지 않는다.
- 재료를 모르면 매매하지 않는다.
- 한 종목만 움직이는 경우 조심한다.
먼저 갭상승이 15% 이상 뜬 종목은 매매하지 않아야 합니다. 조금의 수익을 얻으려 들어갔다가 큰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상승한다면 그냥 보내주고, 떨어진다면 어느 정도 하방 지지를 보일 때 매수해야 합니다. 매매 포인트는 이동평균선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재료를 모르면 매매하면 안 됩니다. 이것은 당연한 이야기죠. 자신이 왜 사는지도 모르면 절대 매매해서는 안 됩니다. 알고 해도 어려운 단기매매에서 아무 생각 없이 매매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종목만 상승하는 경우는 조심해야 합니다. 재료가 강하다면 관련주들이 함께 상승합니다. 개별주로 움직이는 종목은 그만큼 약한 것이기 때문에 시초가 매매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이상으로 단타 방법 중 시초가 매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재료 파악과 장전 시간 외, 예상체결, 의미 있는 차트 자리 모두 중요한 내용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단타 시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글: 단타 시 호가창 보는 법
인기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