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단타 손절 기준 알려드립니다

재테크 고객센터 2022. 2. 27.

주식 단타에서 손절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은 보험과도 같습니다. 손절을 할 줄 알아야 다음 기회를 노릴 수 있고,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단타에서 손절하는 기준 몇 가지와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절 뜻 


단타에서 손절이란 무엇일까요? 정확한 사전적 의미는 없지만 손절은 손실을 감수하면서도 자신이 가지고 있던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손해를 입으면서도 주식을 팔아야 하는 이유는 단타에서 손절을 하지 못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기 투자의 고수들은 손절의 중요성을 꼭 얘기합니다.

 

 

★ 주식 투자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손절매 원칙을 정하고 계속해서 그 원칙을 지키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 말을 꼭 명심하길 바랍니다.

 

 

 

손절 기준


그렇다면 손절 기준은 어디로 잡아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단타에서 손절 기준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단타는 스켈핑, 데이 트레이딩에 가깝습니다.

 

전 저점 이탈 시 손절.

느낌적 손절.

자신이 정해놓은 퍼센트 손절

 

 

① 전 저점 이탈 시 손절

 전 저점 이탈 시 손절은 제가 이전 글에서 말했던 이동평균선 매매 포인트와 같이 한번 저점을 만들어 준 주식이 다시 그 저점을 이탈할 시 손절하는 것입니다. 밑에서 사진과 함께 예시를 보겠습니다.

 

주식-손절-기준

위 사진에서 처음 1차 파동이 일어난 뒤 한번 저점을 만들어줬습니다. 이후에도 처음 만들어진 저점을 계속 지켜주고 있습니다. 만약 두 번, 세 번이나 지켜준 저점 가격을 깨버린다면 꽤 큰 폭의 하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저점 이탈할 것 같거나 이탈시 빠르게 매도로 대응할 줄 알아야 합니다.

 

손절-기준-전저점-이탈

그 뒤에 주식은 다시 상승으로 돌려 줬습니다. 전 저점 이탈 시 손절하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손절은 돈을 잃는 것이지만 더 큰 돈을 잃는 것을 막아주는 안전장치입니다.

 

주식-단타-손절-기준

이번에는 전 저점 이탈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초록색 가로선을 손절 기준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두번 저점을 지지해줬으면 매수 해볼만 합니다. 물론 본인이 판단했을 때 재료가 괜찮아야 합니다. 매수를 했다가 전저점을 이탈한다 싶으면 매도로 대응해야 합니다.

 

② 느낌적 손절

느낌적 손절은 참 애매합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경험이 많은 고수들은 다시 하락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단타를 몇년간 하시다 보면 더 이상 안올라갈 것 같은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제 경험상 하락할때는 매수 물량이 많이 쌓여 있고 매도 물량이 없을 때 입니다. 또한 20일 이동평균선 등에서 지지해주다가 못 올라간다 싶으면 매도 물량이 한꺼번에 나오면서 쭉 내려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단타 연습을 소액으로 많이 연습하시면서 느낌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③ 자신이 정해놓은 퍼센트 손절

마지막으로는 자신이 정해놓은 퍼센트에 오면 손절하는 것입니다. 스켈핑에서는 보통 1~3% 내로 많이합니다. 자신이 매수한 타점에서는 상승을 해줘야하는데 그렇지 않다 싶으면 빠르게 손절을 합니다.

 

 

손절이 계속 되어도 당일 매매에서 잃어도 되는 금액은 자신의 원금에서 2~3%라고 합니다. 하루에 너무 많이 잃게 되면 회복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원금이 1,000만원 이라면 하루에 20~30만원 잃었을 때 멈출 줄 알아야 합니다. 손실 금액 때문에 이성을 잃고 계속 뇌동매매를 하다보면 원금이 금세 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주식-손절-기준

알려드린 손절의 3가지 기준 중 전 저점 손절이 가장 적용하기 쉽고 정확합니다. 위 사진에서 검은색 가로선을 이탈하면 손절이고 알려드린 이동평균선 매매포인트 방법에 따라 초록색 동그라미에서 매수를 했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이 정한 원칙에 따른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단타-손절-기준

 

이상으로 단타에서 주식 손절 기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주식 시장을 몇년간 경험했고, 강의를 많이 들으며 터특한 것을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무료 강의 라는 글로 계속 글을 쓰고 있습니다. 계속 업데이트 중이니 제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놓고 오셔서 공부하면 도움이 될겁니다.

참고: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무료 강의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