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ETF 투자

SCHD 배당주 ETF 분석(배당수익률 2% 후반 배당성장률 10% 이상)

재테크 고객센터 2021. 12. 12.

SHCD 배당주 ETF 분석

SCHD 배당주 ETF 분석(배당수익률 2% 후반 배당성장률 10% 이상!)

안녕하세요. 삼복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CHD라는 미국 배당주 ETF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과 배당성장률 모두 괜찮기 때문에 저도 가지고 있는 ETF인데요. 자세한 내용 바로 보시죠.

 

우선 제가 배당주를 선정할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기준들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당지속성
2. 배당성장률
3. 배당성향
4.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경제적 해자
5. 평균 배당률 범위

여기서 ETF를 매수하게 된다면 더 추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운용 규모(시가총액)

2. 운용 보수

3. 섹터 구성 및 종목 선정 기준

 

위의 기준들을 가지고 SCHD에 대해 더 살펴보겠습니다.


배당 지속성, 배당성장률

SCHD 배당지속성, 배당성장률
출처: https://seekingalpha.com/

SCHD의 배당 성장은 9년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배당 성장을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SHCD의 ETF 개시일이 2011년 이므로 배당금을 삭감한 적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배당성향은 ETF이기 때문에 수치가 없습니다.

10 by 10
출처: 알디슨블로그

 

그리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2.32%로, 제가 추구하는 10% 이상의 배당 성장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SCHD는 배당수익률이 2퍼센트 후반 대입니다. 주가가 가만히 있다고 가정할 때 가로축인 2.75를 배당수익률, 세로축인 12~13%의 연간 배당성장률을 보여준다면 향후 10년 6개월에서 11년 4개월 안에 배당수익률 10%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죠.

 

평균 배당률 범위

평균 배당률 범위
출처: https://seekingalpha.com/symbol/SCHD/dividends/yield

SHCD의 5년 평균 배당률 범위입니다. 최저 2.5%에서 최고 4.4%까지의 범위를 보여줍니다. 4.4%의 배당수익률은 코로나 시점에 보여준 수치이기 때문에 3% 초반 구간에서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현재는 2.87%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 섹터, 종목, 종목 선정 기준

구성 섹터상위 10개 종목
출처: https://www.dividend.com/etfs/schd-schwab-us-dividend-equity-etf/

SHCD의 구성 섹터입니다. 금융 서비스가 22.33%로 비중이 가장 많으며, 그다음으로 산업재, 기술 섹터입니다. 배당주 ETF에서는 보통 기술주가 없는데 SCHD에는 기술주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SHCD는 총 105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종목에 홈 디포, 화이자, 브로드컴, 펩시코, 코카콜라, 버라이즌 등 우리가 잘 아는 배당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목 선정은 다우존스 디비던드 100 지수를 추종하며 배당을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지급한 기업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수익률과 배당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용규모 및 운용 보수

10년 차트 및 운용보수

SCHD의 운용사는 찰스 슈와브(Charles Schwab)입니다. 찰스 슈와브는 세계에서 5번째로 큰 자산 운용사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약 300억 달러입니다. 300억 달러면 운용 규모도 큽니다. 최근 개미들이 SHCD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며 매수 상위 종목에도 올랐습니다. 2011년에 출시한 것 치고는 꽤 운용 규모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비용 비율이 운용 보수인데, 운용 보수는 0.06%로 정말 저렴합니다. 또한 차트를 보시면 10년간 꾸준히 우상향을 해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금을 재투자해서 복리 수익을 극대화한다면 더욱 수익률은 크겠죠.


정리

자 이제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당 지속성: 9년. 앞으로도 성장할 가능성 높음

2. 배당성장률: 5년 평균 12.3%로 매우 양호

3. 배당성향: ETF라 수치 없음

4.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경제적 해자: 10년 이상 배당금을 지속해온 기업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비즈니스 모델, 경제적 해자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 선정됨(코카콜라, 홈디포 등)

5. 평균 배당률 범위: 3%대에 매수하는 것이 가상 이상적

6. 운용 규모: 300억 달러로 매우 양호

7. 운용 보수: 0.06%로 매우 저렴

8. 섹터 구성 및 종목 선정 기준: 섹터 구성 양호, 배당이 지속되는 우량 기업 선정으로 양호.

 

아래 주소는 저의 카카오톡 채널입니다.

투자에 도움되는 실시간 뉴스와 제 글들을 간편하게 보도록 계속 올릴 예정이니

힘낼 수 있도록 채널 추가 꼭 부탁드립니다(꾸벅).

http://pf.kakao.com/_HxoNTb 

 

재테크하는 직장인 삼복이

경제적 자유, 월 1000만원의 현금흐름을 목표로 하는 직장인입니다. 같이 배우고 성장해요

pf.kakao.com

 

이상으로 건강, 화목한 가족, 경제적 자유라는 세 가지 복을 다 가지기 위해

열심히 재테크하는 직장인 삼복이였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