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단주거래 하는 이유 알고 계신가요?

재테크 고객센터 2022. 2. 28.

단주거래는 호가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매매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으로 인해 호가창에서 빠르게 1주씩 매수 및 매도가 체결되는 것을 단주거래 혹은 단주매매라고 합니다.

 

 

단주거래하는 이유


단주거래가 일어나는 이유는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A종목에 처음에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후 B종목으로 관심이 넘어갔을 때 A종목에서 단주거래가 많이 일어납니다.

 

단주거래는 개인들이 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때문에 주로 개인 외 투자자들이 프로그램으로 단주거래를 일으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단주거래가 일어날 때 그 종목을 매매해야 할까요?

 

 

주식에 정답은 없지만 단주거래가 일어나면서 상승하는 종목도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전 글에서도 말했듯이 주식이 상승하려면 호가창 비율이 좋고, 거래량이 꼭 수반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주 거래는 올라가는 힘이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전 글 참조: 호가창 보는 법을 알아야 단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주거래로 시작하다가 거래량이 붙으며 계속 상승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이 어려운 것인데요. 단주거래가 나타날 시 자신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따라 대응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주거래 대응 방법


단주거래가 나올 때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 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단주거래가 나온다면 일단 조금의 상승 여지는 있습니다. 이때는 조금이라도 수익을 줄 때 절반 이상은 매도를 하고 나머지를 지켜보는 것입니다. 더 상승하게 되면 좋고, 떨어져도 매도하면 조금의 수익은 챙길 수 있는 것이죠.

 

 

②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을 경우

단주거래가 나올 때 조금의 상승 여지는 있을 수 있지만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는 단주거래가 나올 때 매매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정말 좋은 뉴스가 있고, 상승해야 할 주식이라면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기 때문에 1주씩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몇 천만 원, 몇 억씩 사버리죠.


단주거래는 개인들은 하지도 못하는데 아직도 이루어지는 걸 보면 개선되어야 할 게 많다고 느껴집니다. 단기 투자 방법에 대해 여러 글을 정리해 놓은 목록이 있으니 다음 글에서 참고하시면 단타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다음 글: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단주거래-하는이유

 

이상으로 단주거래 하는이유와 단주거래 대응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관련 인기 글

캔들 차트 봉 차트 분석 및 보는 방법

이동평균선 보는 방법과 매매 포인트

주식 시장 장 전에 해야할 일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