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타를 하기 위해 보는 것 중 하나가 호가창입니다. 주식 단타에서 호가창을 안 보는 사람은 한 명도 없을 만큼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수/매도호가 비율
먼저 매수 및 매도호가 비율입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큰 박스는 매수 10호가이며, 빨간 작은 박스는 매수 총잔량입니다. 파란색 큰 박스는 매도 10호가 이며 및 파란색 작은 박스는 매도 총잔량입니다.
매도잔량이 많으면 하락할 것 같지만 이와 반대로 생각해야 합니다. 상승할 때는 매도호가에 있는 물량을 큰 거래량이 모두 잡아먹으면서 상승하게 됩니다. 주식이 상승할때 꼭 필요한 것이 거래량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상승하기 위해서는 매도잔량이 매수잔량보다 많아야 합니다. 최소 2대 1에서 많게는 8대 1, 9대 1까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도호가가 많다는 것을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매도호가가 많음: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매수 호가에 바로 매도하지 않고 위의 가격에 걸어 놓는 것.
▶ 매수호가가 많음: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 생각해 매도 호가에 있는 물량을 바로 사지 않고 밑에 걸어 놓는 것.
따라서 주가가 상승할 때는 매도 잔량이 매수 잔량보다 더 많아야 하며, 매수/매도 비율이 좋아도 거래량이 붙지 않으면 주가는 상승하지 못합니다. 단타 시 호가창과 관련되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호가창을 통한 고점 및 저점 판단
단타를 많이 해온 사람들은 호가창을 보며 언제가 고점인지 저점인지 느낌이 온다고 합니다. 호가창에서 고점과 저점을 파악해볼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큰 상승이 나올 때: 대량 거래와 함께 매도 물량을 소화시키면서 매도호가가 빈약해질 때 단기 고점일 확률이 높습니다.
▶ 큰 하락이 나올 때: 대량 거래와 함께 매수 물량을 소화시키면서 매수호가가 빈약해질 때 단기 저점일 확률이 높습니다.
주식은 심리싸움입니다. 보통 개미들은 매수 체결의 빨간색이 계속 보이면서 대량 매수까지 들어오면 따라 들어가고 싶어 집니다. 하지만 이때 보통 고점일 경우도 많습니다.
포인트는 큰돈으로 하는 투자자들은 분할매수를 하면서 웬만하면 밑에서 사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도 쫓아가는 매매보다는 지난번에 알려드린 이동평균선 매매 방법처럼 밑에서 분할매수로 모아가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손실은 적고 수익은 크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단타 시 필요한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상승에 필요한 호가창 비율과 고점 및 저점 징후에 대해 잘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단타 손절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인기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