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매매 포인트

재테크 고객센터 2022. 2. 26.

이동평균선 뜻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 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한 선을 말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기술적 지표 중 하나이죠. 이번 글에서는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매매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의 특징


먼저 이동평균선의 특징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이동평균선은 지지선 또는 저항선이 될 수 있다.

이동평균값이 클수록 지지 및 저항이 강하다.

③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는 주가의 추세로 본다.

④ 이동 평균선이 정배열일수록 상승하기 쉬우며, 역배열일수록 상승하기 어렵다.

이동평균선끼리 서로 멀어지면 다시 가까워지려는 성질이 있다. 반대로 이동평균선이 모여지면 다시 멀어지려는 성 성질이 있다.

 

위의 5가지 정도가 이동평균선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특징은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동평균선 종류


이동평균선의 종류별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동평균선은 5일, 20일, 120일, 240일 이동평균선입니다.

 

5일 이동평균선: 5일 동안의 주가평균값을 이은 선으로 단기에 중요한 선입니다. 주가가 갑자기 급등했을 때 5일선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기술적 분석에만 따르면 이 주식이 단기에 중요한 선인 5일 이동평균선을 하락한다면 매도로 대응해야 합니다.

 

10일 이동평균선: 10일 동안의 주가평균값을 이은 선으로, 상승추세에서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의 중간에 있게 됩니다. 5일선 위로 치솟은 주식이 20일선까지 조정을 받지 않는다면 10일선에서 반등하게 됩니다.

 

20일 이동평균선: 한달 동안의 주가 평균값을 이은 선으로 많은 고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입니다. 단기간에 상승했던 주식이 20일 이동평균선까지 왔을 때 지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지받지 못하고 하락한다고 해도 다시 20일 이동평균선을 회복해준다면 더욱 신뢰 높은 매수 타이밍이라 볼 수 있습니다.

 

60일 이동평균선: 3개월 동안의 주가평균값을 이은 선입니다. 분기 실적을 예측할 수 있는 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20일 이동평균선: 6개월 동안의 주가평균값을 이은 장기선입니다. 이 지표는 지지와 저항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240일 이동평균선: 1년 동안의 주가평균값을 이은 장기선입니다. 120일선과 마찬가지로 지지와 저항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트에 입력해놓으면 좋습니다.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매매 포인트


이동평균선-보는법

위 사진은 에코프로입니다. 상승추세에서 5일, 20일, 60일 이동평균선에 주가가 닿을 때마다 지지를 받으며 재차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가가 5일선 위에 있을 때 사는 것 보다 이동평균선에 닿았을 때 매수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수익도 더 크고 손실도 적게 입을 수 있습니다.

※ 5일선: 분홍, 10일선: 파랑, 20일선: 노랑, 60일선: 초록, 120일선: 회색

 

주가는 계속 상승하지 않습니다. 좋아보이던 주식은 어느새 20일, 60일선까지 깨더니 120일선까지 지지받지 못하자 이제는 이동평균선이 저항점으로 작용하며 하락 추세로 전환했습니다. 이처럼 이동평균선에 지지를 받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매도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보는법

다른 사진도 보겠습니다. 처음에 거래량이 실리며 한번 상승을 하다가 5일선에 지지 받으며 큰 상승을 해주었습니다. 이후 20일선에 재차 지지를 받고 그다음에는 60일선에 지지를 받으며 상승을 하는 모습입니다.

 

위 사진을 보며 이동평균선의 특징을 다시 새겨보자면 먼저 이동평균선은 지지의 역할을 한다는 것, 이동평균값이 클수록 지지가 더 잘 된다는 것, 이평선이 가까이 있다가 넓어지며 상승추세로 전환하며 정배열이 되는 것, 기울기는 90도에서 30~45도로 정도로 고개를 치켜드는 것 등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120일선 저항을 계속 받으며 역배열로 있다가 어느 순간 강한 거래량으로 120일선을 돌파한 뒤 차트 흐름입니다. 역배열의 차트는 어느새 20일선 부근에서 다시 지지를 받으며 재차 큰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우리는 언제 매수해야 할까요? 먼저 상승하는 이유를 파악한 다음 최대한 이평선에 가깝게 매수하고 이평선을 이탈하면 손절하는 방식으로 타이밍을 잡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승 1파동에서는 5일선 이탈을 기준으로 매도를 잡고 매수를 한 다음 자신의 그릇만큼 수익을 챙기는 것입니다.

 

 

보통 1차 파동이 시작되고 나면 5일선 보다 위에 있기 때문에 잘못 사버리면 고점에 물릴 수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조정을 기다렸다가 20일선 부근에서 매수하여 다음 2차 파동에서 수익을 챙겨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보는법

위 사진을 보겠습니다. 상승 할때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이동평균선 부근에 지지를 받을 때 매수해야 합니다. 이동평균선이 모여있다면 다시 멀어지는 모습, 정배열 차트에 상승추세. 이런 차트의 모습을 기억하고 매매할 때 활용해야 합니다. 매수는 조정 받은 20일 선 부근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십시오.

 

이동평균선-보는법-매매-포인트

 

이상으로 이동평균선의 특징과 차트로 보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련 시리즈로 캔들 차트(봉 차트) 보는 방법 등 단기 투자 방법을 정리해 놓은 무료 강의가 있으니 보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지금은 글을 계속 쓰는 중이라 즐겨찾기 해놓으시면 됩니다.

참고 글: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