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타를 하시는 분들은 주식 시장이 시작되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이는 크게 시장분석과 재료 분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장전에 해야 할 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시장분석
주식 시장이 열리기 전에 먼저 전 날의 시장을 분석해야 합니다. 특히 미국 증시를 분석해야 하는데요. 미국의 대장 지수인 다우존스, S&P500, 나스닥 지수를 봐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전체 증시 흐름이 어떤지 보면 좋습니다.
- 미국 지수: 다우존스, S&P500, 나스닥
- 독일 DAX
- 영국 FTSE
- 일본 니케이
- 중국 상해
이 외에도 인베스팅 닷컴에 원자재 가격의 추이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 금속, 농산물 등의 지수에서 큰 폭으로 변화가 일어난다면 증시에서도 관련주들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것 하나하나 준비해놓는 것이 귀찮더라도 단타에서 꼭 필요한 행동이기 때문에 고수들은 매일 아침 분석을 한다고 합니다.
주식 경험이 많은 분들은 종목이 어떤 뉴스와 관련이 있는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의 변동이 크다면 고수들은 일반 투자자보다도 미리 준비할 수 있고, 투자에 확신이 생기는 것이죠.
또한 VIX지수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VIX지수는 시장의 변동성, 투자자들의 심리와 관련되어 있는 지수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보는 지표입니다.
2. 재료 분석
재료 분석은 전일에 어떤 뉴스로 어떤 종목이 강했는지 한번 더 체크하고, 장 마감 후 또 다른 새로운 뉴스가 있었는지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뉴스를 미리 파악해놓는다면 그 뉴스와 관련된 관심종목을 미리 구성해놔야 합니다. 그러면 장 시작과 함께 거래량(수급)이 증가할 때 남들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차트에 각종 보조지표를 넣으며 주식이 올라갈 것을 예측하는데, 주식 상승의 요인은 '재료'입니다. 좋은 재료가 나와야 거래량(수급)이 많아지며 상승할 수 있는 동력이 됩니다. 즉 재료가 좋아 거래량이 많고, 차트까지 좋은 종목에서 매매를 할수록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상 현재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재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그 재료가 계속 살아있는지, 아니면 반짝하고 말 것인지를 공부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재료가 소멸되어서 사람들의 매수세가 없는데 차트만 보면서 아직 더 상승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식 시장 장전에 해야 할 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무료 강의 버전으로 계속 글을 작성하고 있으니 다른 많은 것을 배우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