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캔들차트, 봉차트 분석 및 보는 방법

재테크 고객센터 2022. 2. 26.

캔들 차트, 봉 차트는 단타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지금 부터 캔들 차트와 봉 차트 분석 및 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식에서 차트의 의미


주식에서 차트는 주가가 움직이고 난 뒤에 그려지는 것입니다. 즉 차트는 장이 열리고 주식이 먼저 거래되고 난 뒤에 그려지는 후행성이기 때문에 의미를 크게 둬서는 안됩니다. 간혹 차트에 이것저것 보조지표를 많이 넣어두고 차트만 보고 매매하시는 사람이 있는데 그 발상은 위험합니다.

 

 

주식-차트-의미

따라서 우리는 차트가 왜 이렇게 그려지는지 원인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 원인을 찾다보면 핵심은 뉴스와 시장의 분위기 흐름에 따라 그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캔들 차트(봉 차트) 보는 방법


단타를 하는 사람이라면 장이 열릴 때 보통 차트를 두 개 이상 띄우고 봅니다. 하나는 일봉, 다른 하나는 분봉입니다. 이때 분봉은 개개인마다 선호하는 시간이 다른데 보통 1분봉, 3분봉, 5분봉 정도를 봅니다.

 

1분봉은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3분봉, 5분봉은 더 큰 흐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것은 1분봉입니다. 빠르게 대응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죠. 단타에서 빠르게 대응하며 손절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손절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단타를 하면서 차트에서 중요게 보는 것은 아래의 네가지 입니다. 꼭 기억하십시오.

시가
② 전일 고가
일봉상 전 고점
④ 신고가

 

 

시가(시초가)

먼저 시가입니다. 시초가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시가는 당일 장이 시작하면서 주식이 처음 시작한 가격을 '시가' 또는 '시초가'라고 합니다. 시가는 단타할 때 지지 또는 저항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캔들차트-봉차트-보는-방법-시초가

위 사진에서 가로 초록색 선은 종목의 시초가를 나타내는 선입니다. 주식 가격이 시초가 보다 낮으면 음봉, 높으면 양봉을 띄게 되는데요. 양봉을 나타내느냐 음봉을 나타내느냐를 결정지을 만큼 시초가는 중요한 가격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초가 돌파는 저항을 뚫고 상승할 수 있는 큰 의미를 갖게 됩니다.

 

위 사진에서 시초가를 돌파하며 강한 상승을 해주는 모습입니다. 시초가를 돌파할 때 이전 거래량보다 강한 거래량이 뒷받침 되는게 더욱 좋습니다. 시초가를 돌파할 때 사는 것을 '돌파 매매'라고 하는데요. 돌파하는 척하다가 다시 무너질 수 있으니 손절 준비도 잘 해야 합니다.

 

 

전일 고가

전일 고가 또한 저항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당일 단타를 할 때 참고해야 합니다. 전일 고가란 종목의 전일 가격 중 최고 가격을 뜻합니다.

캔들차트-봉차트-보는-방법-전일고가

위 사진에 보이듯이 2월 25일에 전일 고가를 뚫으려고 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내려가는 모습입니다. 이처럼 전일고가도 더 올라가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 가격입니다.

 

캔들차트-보는-방법

위 사진도 전일 고가를 처음에 돌파하려다가 못 뚫었지만 이후 전일고가를 돌파하며 엄청난 시세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봉상 전 고점

일봉상 전 고점은 최근 몇개월 또는 1년 내 정도에서 가장 높은 가격이 얼마인지를 찾는 것입니다. 전일 고가도 그렇고 전 고점이 갖는 의미는 저항 매물대라는 것입니다. 전일 고가에 매수한 사람은 다시 자기 본전에 왔을 때 매도하고 싶은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주가가 올라가는 데 저항을 받습니다.

 

일봉상 전고점을 돌파해준다면 이전에 종목을 들고 있던 사람과 더불어 신규 매수자까지 수익권이기 때문에 저항이 적습니다. 따라서 전고점을 돌파하며 신고가를 가는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가

 

 

신고가는 전 고점을 돌파하며 주식이 새로운 고가를 갱신하는 것을 '신고가'라고 합니다. 신고가는 1년 신고가, 2년 신고가 등 기간에 따라 신고가를 분류할 수 있으며, 주식 상장 후 최고 가격인 '역사적 신고가'도 있습니다. 1년, 2년 신고가보다 역사적 신고가가 가지는 의미가 더욱 크겠죠.

 

역사적 신고가는 주식을 보유한 사람 모두 수익권에 접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저항이 적고 상승하기 쉬워집니다. 단타를 잘하는 사람들은 전 고점을 돌파하며 신고가를 보이는 종목을 선호합니다.


캔들차트-봉차트-분석-보는-방법

이상으로 캔들차트와 봉차트 분석 및 보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블로그 내에 주식 단타, 단기 투자를 배우고 경험한 것에 대한 지식을 공유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