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CS는 MSCI와 S&P가 1999년 개발한 것으로, 정확한 명칭은 글로벌 산업분류기준(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GICS 섹터 분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GICS 개념
GICS에 의하면 전 세계 상장사는 섹터(11개), 산업군(24개), 산업(69개), 하부 산업(158개) 네 단계로 구분됩니다. GICS의 피라미드 구조는 MSCI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각각의 섹터 밑에 산업군, 산업군 밑에 산업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씩 세분화하여 살펴보면 시장과 함께 각 기업에 대한 이해가 조금 더 쉬워집니다.
GICS 산업분류 기준
GICS 산업분류 기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천천히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섹터 | 산업군 | 산업 |
에너지 | 에너지 | 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
석유, 가스, 소모 연료 | ||
소재 | 소재 | 화학 |
건축 자재 | ||
용기 및 포장 | ||
금속 및 광업 | ||
종이 및 임산물 | ||
산업재 | 자본재 | 항공우주 및 방위 |
건축 제품 | ||
건설 및 엔지니어링 | ||
전기 장비 | ||
복합기업 | ||
기계 | ||
무역 회사 및 유통업체 | ||
상업 및 전문 서비스 | 상업 서비스 및 용품 | |
전문 서비스 | ||
운송 | 항공 화물 및 물류 | |
항공사 | ||
선박 | ||
도로 및 철도 | ||
교통 인프라 | ||
임의소비재 | 자동차 및 부품 | 자동차 부품 |
자동차 | ||
내구 소비재 및 의류 | 가정용 내구재 | |
레저용 제품 | ||
섬유, 의류, 사치품 | ||
소비자 서비스 | 호텔, 레스토랑, 레저 | |
다양한 소비자 서비스 | ||
소매 | 판매업체 | |
인터넷 및 직접 마케팅 소매 | ||
복합 소매 | ||
전문 소매 | ||
필수소비재 | 식품 및 필수품 소매 | 식품 및 필수품 소매 |
식품, 음료, 담배 | 음료 | |
식품 | ||
담배 | ||
가정용품 및 개인용품 | 가정용품 | |
개인용품 | ||
헬스케어 | 헬스케어 장비 및 서비스 | 헬스케어 장비 및 용품 |
헬스케어 업체 및 서비스 | ||
헬스케어 기술 | ||
제약, 생명공학, 생명과학 | 생명공학 | |
제약 | ||
생명과학 도구 및 서비스 | ||
금융 | 은행 | 은행 |
저축 & 모기지 금융 | ||
다각화 금융 | 다각화된 금융 서비스 | |
소비자 금융 | ||
캐피털 시장 | ||
모기지 리츠 | ||
보험 | 보험 | |
정보 기술 |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 IT 서비스 |
소프트웨어 | ||
기술 하드웨어 및 장비 | 통신 장비 | |
기술 하드웨어, 스토리지 & 주변기기 | ||
전자 장비, 기기, 부품 | ||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통신서비스 | 다양한 통신 서비스 |
무선 통신 서비스 |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 |
엔터테인먼트 | ||
양방향 미디어 및 서비스 | ||
유틸리티 | 유틸리티 | 전기 유틸리티 |
가스 유틸리티 | ||
복합 유틸리티 | ||
수도 유틸리티 | ||
독립 전력 생산업체 및 재생 전기 생산업체 | ||
리츠(부동산) | 부동산 | 주식 리츠 |
부동산 관리 및 개발 |
미국 GICS 섹터 소개 및 대표 기업
● 정보 기술 섹터
정보기술 섹터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반도체 관련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는 기술 기업군입니다. S&P500에서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섹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
● 헬스케어 섹터
헬스케어 섹터는 건강관리 서비스나 제약 및 생명공학 제품의 연구, 개발, 생산과 관련된 기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헬스케어 섹터는 S&P500의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존슨 앤드 존슨, 화이자,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등
● 금융 섹터
금융 섹터는 은행, 소비자 금융, 투자 은행 및 중개, 자산관리, 보험 및 투자와 같은 활동과 관련된 기업군입니다. 금융섹터는 S&P500에서 약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제이피 모건, 버크셔 해서웨이, 웰스 파고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는 통신 서비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군으로 묶여있는 섹터입니다. S&P500에서 약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알파벳, 디즈니, AT&T
● 임의소비재 섹터
임의소비재 섹터는 사람들이 필요는 하지만 필수적이지는 않은 자동차, 스포츠용품과 같은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군으로 묶여있습니다. 경제 사이클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섹터입니다. 임의소비재 섹터는 S&P500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홈 디포, 나이키, 아마존 등
● 산업재 섹터
산업재 섹터는 산업에서 활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산업재 섹터는 S&P500의 약 8.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3M, 록히드 마틴, 캐터필러 등
● 필수소비재 섹터
필수소비재 섹터는 사람들이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식품, 개인 위생용품 등의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수소비재이기 때문에 임의소비재와 달리 경제 사이클에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S&P500의 약 7.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프록터앤드갬블, 코카콜라, 월마트 등
● 유틸리티 섹터
유틸리티 섹터는 전기, 가스, 수도 등 인프라 사업과 관련된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500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넥스트라 에너지, 도미니언 에너지 등
● 리츠(부동산) 섹터
리츠(부동산) 섹터는 부동산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500에서 약 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아메리칸 타워, 크라운 캐슬 인터내셔널, 시몬 프로퍼티 그룹
● 에너지 섹터
에너지 섹터는 석유, 가스 등 에너지원의 생산과 판매, 정제, 운송 사업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500의 약 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엑손 모빌, 셰브론 등
● 소재 섹터
소재 섹터는 화학, 건축 자재, 금속 등 광범위적인 상품 관련 제조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500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 기업: 린데, 에코랩 등
이처럼 섹터를 이해하고 섹터별 기업을 이해하면 좋은 점은 같은 섹터 내에 있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즉 다양한 기업에 투자를 했더라도 같은 섹터 내에 있는 기업들에 투자했다면 주가 움직임이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각 섹터별 시가총액이 높은 대장주를 잘 선별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뒤 경기 흐름에 따라 섹터 간 움직임이 다를 때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GICS 섹터, 산업분류 기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 이어서 미국 주식 환율에 따른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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