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ETF 투자

미국 부동산 리츠 XLRE etf 배당금 알고 계신가요?

재테크 고객센터 2022. 2. 28.

리츠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XLRE etf는 미국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를 모아 놓은 상품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XLRE의 운용사, 운용보수 등 기본정보와 함께 배당 수익률, 배당 성장률 등 배당금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정보


XLRE etf의 기본 정보를 보겠습니다. 배당 정보와 같은 경우는 글 작성일 기준이며 분기 또는 반기마다 업데이트가 됩니다.

- 정식 명칭: The Real Estate Select Sector SPDR Fund
- 운용사: STATE STREET(세계 3위)
- 출시일: 2015년 10월
- 운용보수: 0.10%
- 자산: 약 6조 원
- 배당수익률: 3.02

 

성과


XLRE의 상장 후 수익률과 미국 대표 ETF인 SPY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xlre-성과

XLRE를 상장 초기에 10,000달러를 투자했다면 현재는 19,000달러가 되었습니다. 이는 연평균 10.83%의 좋은 수익률을 보인 것입니다. 특히 2021년에는 무려 46%의 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 연평균 수익률: 10.83%
  • 최고의 해: 46.08%
  • 최악의 해: -8.63%
  • 최대 고점 대비 하락폭: -20.35%

 

xlre-spy-비교

XLRE는 SPY보다 수익률은 낮은 모습입니다. 2015년부터 SPY는 연평균 15.27%의 수익률을, XLRE는 연평균 10.83%의 수익률을 나타냈습니다. XLRE가 SPY보다 배당수익률은 높기 때문에 배당을 재투자한다면 XLRE가 결코 뒤처지는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미국 대표 지수 추종 ETF 4가지

 

 

투자 종목


XLRE-투자-종목

XLRE는 32개의 종목을 보유 중입니다. 그중 상위 10개 종목에는 프롤로지스, 아메리칸 타워, 크라운 캐슬 등 많이 접하는 리츠들이 있습니다. 그중 프롤로지스와 아메리칸 타워는 11% 정도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보유 종목이 32개이기 때문에 적긴 하지만 그중에서도 상위 10개의 비중이 61.8%로 꽤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리츠의 업종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밑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통신 타워: 21%
▶ 산업: 13%
▶ 주거: 13%
▶ 리테일: 12%
▶ 데이터 센터: 10%
▶ 개인 창고: 8%
▶ 헬스케어: 8%
▶ 오피스: 5%
▶ 기타: 3%

리츠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부동산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주거용, 창고, 통신 타워, 산업, 오피스, 헬스케어 등 여러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XLRE는 보유 기업은 적지만 업종은 골고루 투자하고 있어 좋다고 보입니다.

 

 

 

종목 선정 기준


다음으로는 종목 선정 기준입니다. etf를 고를 때는 종목 선정 알고리즘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어떤 기업들에 투자하는지 알고 꾸준히 모을 수 있는 것이죠. XLRE의 종목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S&P500 지수에 포함된 부동산 기업

- 시가총액에 따른 비중 결정

- 각 종목은 포트폴리오의 23% 이상을 초과할 수 없음.

- 4.8% 초과한 종목들의 합이 50%를 초과할 수 없음.

- 3, 6, 9, 12월마다 리밸런싱

 

종목 선정 알고리즘이 명확하고 업종 비중 또한 골고루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XLRE는 포트폴리오에 어느 정도 구성하기에 괜찮은 etf라 생각됩니다.

 

 

 

배당금


중요한 배당 정보에 대해 보겠습니다. 이 부분에서 봐야 할 것은 배당수익률, 배당성장률, 배당성장기간입니다.

 

① 배당수익률

XLRE-배당수익률

XLRE의 배당수익률은 현재 3% 정도입니다. XLRE의 5년간 수익률 차트를 보면 최소 3.2% 이상의 배당수익률일 때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XLRE-배당수익률

XLRE의 평균 배당수익률을 참고하여 배당수익률이 좋을 때는 매수 타이밍으로 봐도 좋습니다. 특히 가장 좋은 배당수익률을 보여 줄 때는 경제 상황도 안 좋을 때지만 배당과 기업을 믿고 분할매수로 모아갈 수도 있는 것이죠. 

 

 

② 배당성장률

다음으로는 배당성장률을 보겠습니다. 배당성장률은 배당 투자에 있어 중요한 항목입니다.

XLRE-배당성장률

XLRE가 상장된 지 오래된 etf는 아니기 때문에 배당 성장의 긴 추세는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배당이 안정적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배당 성장률은 매년 꼭 확인하길 바랍니다.

 

연도 연간 배당성장률(%)
2021 17.58
2020 -2.64
2019 1.03
2018 9.40
2017 -17.55
2016 281.66

2021년에 특히 배당 성장 폭이 컸습니다. 3년 평균 배당 성장률은 4.97% 이지만 2021년만큼의 배당성장이 꾸준히 이루어진다면 현재 3%의 배당수익률이 7년 뒤 6%의 배당수익률이 됩니다. 이만큼 배당성장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③ 배당성장기간

배당성장기간은 배당의 안전성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배당을 늘렸다가 줄였다가 하는 기업은 언제 또 줄일지 모르기 때문에 배당투자 시 불안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을 계속 늘려온 기업은 각종 칭호를 받으며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얻습니다. 

 

 

 

위에서 봤듯, XLRE는 2020년에 -2.64% 배당 삭감을 한 번 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 다시 17.58%의 배당을 늘렸습니다. 따라서 XLRE의 배당성장기간은 1년이며, 꾸준히 배당성장을 늘려가면 좋겠습니다.

 

AT&T 경우에도 배당성장을 지속해오다가 배당 삭감이 이루어진 후 급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배당성장기간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지표입니다.

 

④ 지급일

 XLRE는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급 날짜는 3, 6, 9, 12월의 말일쯤에 분배되고 있습니다.

 

 

 

평가


▶ 큰 운용사에서 운용하며 자산 또한 적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 미국의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어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채화 할 수 있다.

▶ 분기 배당을 지급하며 배당수익률이 좋다.

▶ 배당성장률이 최근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해준다면 좋다.

▶ 배당성장기간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지 지켜봐야 한다.

 

미국-부동산-리츠-etf-배당금

 

부동산 리츠 etf를 찾는 분들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에 관심이 많은데요. 다음 글에서는 미국 월배당 etf인 DGRW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글로 이동

 

이상으로 미국 부동산 리츠 XLRE ETF의 기본 정보, 성과, 배당금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블로그 내에 다양한 정보가 많으니 둘러보시면 도움 되실겁니다.

인기 글

미국 금 투자 방법 IAU와 GLD

미국 지수 추종 대표 etf 4가지

레버리지 etf 장기투자 수익률은?(QLD, TQQQ)

미국 주식 전체에 투자하는 VTI ETF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