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연동국채는 쉽게 설명드리자면 인플레이션 방어가 되는 국가 채권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물가연동국채란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물가연동국채란?
물가연동국채는 원금이 물가와 연동하여 움직이는 국채로, 인플레이션 방어가 되는 국가 채권입니다. 물가가 상승할 때 수익률도 더 높아질 수 있는 채권이죠.
물가연동국채는 높은 수익률은 바라지 않으셔야 합니다. 국가에서 발행한 국채이기 때문에 채권 중에서도 리스크가 매우 낮아 수익률이 높진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물가 상승기에 자산가치가 하락하는 걸 방지하는 헷지 수단으로 투자를 많이 합니다.
보통 채권은 원금과 이자액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물가연동국채는 물가가 상승하면 원금이 상승하며 이익을 더 보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0불만큼 일반 채권과 물가연동국채를 샀을 경우 물가가 5% 올랐다면 일반 채권은 1,000불 그대로지만 물가연동국채는 물가 상승 5%를 채권 원금에 반영하여 1,050불이 됩니다.
또한 채권은 이자를 지급합니다. 물가연동국채를 샀을 때 다시 물가가 5% 오르고 연 이자를 3% 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물가가 5% 올랐으므로 원금이 5% 늘어남 →1,050불이 됨.
- 3%의 이자로 31.5불을 받음 → 1,050불 x 3%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물가연동국채는 원금은 물가 상승만큼 반영되어 지급받을 수 있고, 이자 또한 이자율에 따라 지급 받을 수 있는 게 물가연동국채입니다.
물가연동국채 장단점
물가연동국채란 무엇인지에 대해 위에서 알아봤습니다. 이제 물가연동국채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가연동국채는 금리인상 시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금리 인상을 하는 이유가 물가 상승 속도를 늦추기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금리인하 정책을 펼치며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 물가연동국채의 인기가 높아집니다.
장점
1.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때 방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리스크가 낮은 안전자산으로 분류된다.
단점
1. 수익률이 높지 않다.
2. 인플레이션이 기대될 때만 유리하고 디플레이션일 때는 손해 볼 수도 있다.
장단점을 통해 우리는 언제 물가연동국채를 사면 좋을지 감이 생깁니다. 바로 경기 침체를 지나고 경제가 성장하며 물가가 상승하기 시작할 때가 좋습니다. 경제성장은 물가상승과 같은 방향이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물가연동국채란 무엇인지, 물가연동국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도움 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