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주식 거래 시간과 이에 따른 매수 팁

재테크 고객센터 2021. 1. 19.

주식 거래 시간에는 정규시간, 동시호가, 장전 시간 외, 장후 시간 외, 시간 외 단일가가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거래시간과 이에 따른 단타에 도움 되는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 거래 시간


주식-거래-시간-동시호가-장전-시간외-장후-시간외-시간외-단일가
출처: 네이버

주식 거래 시간을 크게 나누어보면 정규시간, 동시호가, 시간 외 종가, 시간 외 단일가가 있습니다. 밑에서 거래 시간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정규시간

정규시간은 우리가 평소에 주식을 많이 거래 하는 시간으로 09:00 ~ 15:30분입니다. 단기 투자에서는 이 시간 중에서 가장 거래가 활발한 시간에 매매를 해야 승률이 높아집니다. 그 시간은 장 시작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전 10시 30분, 그리고 장 마감전 오후 2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입니다.

 

특히 오전에 수익을 냈다면 그 수익을 지킬 줄 알아야 합니다. 조금 더 벌어보겠다고 많은 매매를 하다 보면 다시 벌어들였던 수익을 모두 반납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자신을 절제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타를 잘하는 분들은 거래가 활발한 시간인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 사이에 거래를 많이 합니다. 경우에 따라 더 매매 할 수도 있고, 전업투자자들은 시간이 많아 장을 계속 보고 있지만 대부분 오전에 수익을 내면 그 수익을 지키기 위해 절제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증권시장에서 동시에 접수된 호가나 시간의 선후가 분명하지 않은 호가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여러 주문을 접수받아서 9시에 시작하는 가격을 정하는 것이죠. 일정 시간 동안 들어온 매수 매도 주문을 한꺼번에 모아서 적절한 가격에 동시에 체결되는 것입니다.

 

동시호가시간은 장 시작 동시호가와 장 마감 동시호가가 있습니다. 주문은 8:30분부터 가능하지만 호가창에 보이는 것은 8:40분부터 보입니다.

  • 장 시작 동시호가: 08:30 ~ 09:00
  •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동시호가는 시장의 왜곡을 방지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벽에 미국에서 심각한 사태가 벌어졌다면 장 시작 전에 매도 주문이 폭주할 수 있죠. 이때 동시호가 없이 9시 정규시장에서 주문을 바로 처리하려 한다면 거래량이 넘쳐나 가격의 왜곡이 심할 것입니다. 그래서 주가가 많이 상승해서 VI(변동성 완화장치)가 걸려도 동시호가 매매방식이 이용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장 시작 전에 엄청 좋은 뉴스가 떠서 해당 종목이 점상한가를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동시호가에서는 수량우선의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수량을 많이 넣은 주문자에게 먼저 100주씩 배분합니다.

 

 

시간외 종가

시간 외 종가도 동시호가와 마찬가지로 장전 시간 외 종가와 장후 시간 외 종가가 있습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 시간에서는 전일의 종가로 거래가 되며, 장후 시간외 종가 시간에서는 당일의 종가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 장전 시간외 종가: 08:30 ~ 08:40
  • 장후 시간외 종가: 15:40 ~ 16:00

 

혹시 모를 수익을 거두고 싶다면 전일 시간 외 단일가 매매에서 좋은 재료로 상승한 종목을 장전 시간 외 종가에서 주문을 넣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좋게 체결이 된다면 장 시작 후 갭상승으로 한만큼 수익을 챙겨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장후시간외 거래에서 매수 주문이 쌓여있다면 시간 외 단일가 매매에서도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장후 시간 외 거래에서 매도 주문이 쌓여있다면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시간 외 단일가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매매거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0분 단위 단일가매매를 통하여 당일 종가±10% 이내(다만, 당일 상하한가 이내)의 가격으로 매매거래를 성립시키는 제도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가 끝나는 오후 6시가 주식 장 마감 시간이 됩니다.

 

  • 시간 외 단일가 매매: 16:00 ~ 18:00

 

보통 정규시간 종료 후 호재 뉴스가 뜨는 종목이 있다면 시간 외 단일가 매매시간에 상승을 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정규시간 시초가부터 갭상승을 하게 됩니다.


주식-거래-시간-동시호가-정규시간-장전시간외-장후시간외-시간외단일가

 

이상으로 주식 거래 시간 정리를 해보며 정규시간, 동시호가, 시간 외 종가, 시간 외 단일가 시간과 매매 팁들을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동평균선 보는 방법과 매매 포인트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글로 이동

 

관련 글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