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관련 정보와 절세 방법

자동차 공채 매입이란 무엇일까?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20.

자동차 공채매입이란 차량을 구매하여 등록할 때 매입해야 하는 지방채입니다. 지자체별로 종류와 매입액이 다르며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자동차 공채 매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공채 매입이란


자동차 공채(채권) 매입은 지자체별로 도시철도채권과 지역개발채권으로 나뉩니다. 자동차를 구매한 사람이 채권을 매입함으로써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과 주민복리증진 등에 이용됩니다.

  • 도시철도채권: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재원조달을 목적으로 발행.
  • 지역개발채권: 주민복리증진과 지방공기업 및 지역개발사업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자금 조달, 공급 목적으로 발행.

 

 

 

지역별 채권종류


앞서 자동차 공채 매입은 지자체별로 종류와 매입액이 다르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눈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채권종류 지역 상환방식 이율
도시철도채권 서울 7년거치 후 일시상환 연 1.5%
최초 5년간 1년 단위 복리, 나머지 2년 단리
부산, 대구, 인천 5년거치 후 일시상환 연 1.5% 복리
지역개발채권 서울, 부산, 대구, 인천 외
전지역
5년거치 후 일시상환 연1.5% 복리(경북은 2.0% 복리)

 

위 표를 토대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차량을 구매했다면 도시철도채권을 매입하게 됩니다. 매입 금액은 아래 표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매입한 채권은 연 1.5%의 이율을 적용받아 7년 거치 후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구매 당시 채권 금액이 부담이 되기 때문에 바로 할인가로 팔아버리는 분이 대다수입니다. 즉 자동차 구입 초기에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매입한 채권을 금융사에서 일정 할인율을 적용해서 즉시 매도하는 것입니다.

 

 

채권 매입의 면제 대상자는 장애인, 국가유공자입니다. 면제 대상자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면제대상자 - 국가유공자 중 상이등급 1~7급인자
- 독립유공자
- 5.18 민주화운동부상자 중 신체장해등급 1~14급인자
- 고엽제후유의증환자 중 장애등급을 받은 자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
차량명의 면제대상자(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 본인 명의로 등록하거나 면제대상자와 주민등록등본 상 동거하는 면제대상자의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직계비속의 배우자와 공동 명의로 등록
대상 차량 - 도시철도채권: 비영업용 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 3.5톤 이하 화물차, 3.5톤 이하 특수차
- 지역개발채권: 모든 차량

 

 

 

지역별 채권 매입액


비영업용 승용차 신규 등록 시 지역별 채권 매입액(율)을 보겠습니다. 도시철도채권과 지역개발채권을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채권-매입-도시철도채권
도시철도채권

 

자동차-채권-매입-지역개발채권
지역개발채권

서울이 상대적으로 채권 매입액(율)이 큽니다. 그리고 2,000cc 이상의 대형차가 채권 매입액(율)이 크며 1,000cc 미만의 경차는 대부분 면제입니다.

 

자동차-공채-매입이란-무엇일까?

 

이상으로 자동차 공채 매입이란 무엇인지, 자동차 채권의 종류와 금액은 얼마인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자동차 채권 환급 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글로 이동: 자동차 채권 환급 신청 방법은?

 

인기 글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대상 및 제외대상은?

생활지원금과 유급휴가비 차이점 및 신청 방법

kb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및 우대 금리는?

irp와 연금저축 차이점 알아보기

2022 전기차 보조금 조건 및 신청 방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