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ETF 투자

SPYG ETF 소개(특징, 주가, 구성 종목, 배당)

재테크 고객센터 2022. 2. 4.

SPYG ETF는 미국 S&P500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 중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을 모아놓은 ETF라고 보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SPYG ETF의 주가와 특징, 구성 종목, 배당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SPYG ETF 특징
  • SPYG ETF 주가
  • SPYG ETF 구성 종목
  • SPYG ETF 배당

 

 

SPYG ETF 특징

 

SPYG ETF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SPYG ETF는 S&P500에 포함 되어 있는 대기업 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 외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운용사: State Street Global Advisors, Inc
  • 운용 보수: 0.04%
  • 자산: 142억 3000만 달러(한화로 약 17조 404억 원)

 

운용사는 SPY와 같은 큰 운용사입니다. 운용 보수는 0.04%로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자산은 17조 404억 원 가량으로, 10조 이상만 되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SPYG ETF 주가

 

SPYG의 주가는 22년 2월 4일 기준으로 65.12달러이며 한화로 계산하면 약 78,000원입니다. 현재는 금리 인상 악재로 성장주가 많이 하락하면서 SPYG 또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65달러의 주가는 투자하기에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모아가기 좋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투자하는 SPY나 VOO, IVV에 비해 가격 측면은 좋습니다.

 

SPYG-ETF-주가
SPYG-ETF-주가

 

SPYG ETF의 주가 차트를 보면 5년간 148.96%의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그래프의 굴곡을 봐도 2020년 코로나 악재를 제외하고는 꾸준한 우상향을 해주고 있습니다.

 

큰 변동폭 없이 안정적인 상승을 해주는 것이 ETF의 장점 입니다. SPYG ETF는 성장주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 측면에서는 다른 ETF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SPYG-ETF-주가-차트
SPYG-ETF-10년-주가-차트

SPYG ETF의 10년 주가 차트를 보겠습니다. 10년 동안은 341.17%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년 주가 차트를 봐도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SPYG ETF 구성 종목

 

SPYG ETF 구성 종목을 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 SPYG ETF는 성장주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기술주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SPYG-ETF-구성-종목
SPYG-ETF-구성-종목

기술주가 전체 비중의 41.77%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성장성이 적은 에너지, 소비자 방어, 부동산 등의 업종은 비중이 엄청 적습니다.

 

SPYG-ETF-상위-10개-종목
SPYG-ETF-상위-10개-종목

상위 10개 종목을 보겠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아는 종목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테슬라, 메타, 엔비디아, 홈 디포, 어도비 등 미국 주식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전부 아는 기업일거라 생각됩니다.

 

상위 10개 종목이 전체 241종목 중 53.72%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종목 중에서도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이 엄청 큽니다.

 

ETF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신이 투자하려는 ETF가 어떤 업종에 비중이 높은지, 어떤 종목들을 보유하게 되는지를 꼭 알아야 합니다. 위의 설명에 따라 SPYG ETF는 기술주 업종의 비중이 높으며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이 큰 것을 확인하고 매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SPYG ETF 배당

 

SPYG ETF의 배당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당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최근 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 배당 수익률: 0.73%
  • 1주당 연간 배당 지급금: 0.49$
  • 5년 평균 배당 성장률: 1.82%
  • 연속 배당 성장 기간: 0년
  • 배당 지급일: 3, 6, 9, 12월

 

SPYG-ETF_배당-성장
SPYG ETF 배당 성장

배당 성장을 2019년까지는 우상향 해주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 뒤로 꺾이는 모습입니다. 배당은 꾸준히 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배당주 투자로만 본다면 좋지 않은 그래프입니다.

 

SPYG-ETF-배당-지급
SPYG ETF 배당 지급

위 표는 연도별 배당 지급금액, 수익률, 배당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 지급금이 2011년부터 2019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2020년 부터 감소하고 있습니다.

 

배당 지급금이 감소함에 따라 배당 수익률도 낮아졌으며, 배당 성장률 또한 감소했습니다. 배당과 관련해서는 현재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SPYG-ETf-배당-수익률
SPYG ETf 배당수익률 차트


 

SPYG ETF의 5년간 배당수익률 차트입니다. 1.25%의 배당 수익률이 예전에는 낮은 것이었지만 현재는 그보다도 한참 못 미칩니다. 

 

배당수익률이 낮아진 원인으로는 배당지급금도 줄어들었고, 주가 또한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배당지급금이 늘었다면 배당수익률이 이렇게 까지 낮아지진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배당 측면에서는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SPYG-ETF-주가-배당-종목

 

이상으로 SPYG ETF의 특징과 주가 흐름, 구성 종목, 배당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SPYG ETF는 대기업 성장주를 바탕으로 꾸준히 상승해주고 있기에 매수하기 좋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배당적인 측면에서 배당 지급금 감소는 좋지 않은 모습이지만 상승을 계속 하기 때문에 배당 수익률이 낮아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업종의 비중, 구성 종목 등을 공부하셔서 자신이 장기투자 할 수 있을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다른 도움 되는 글들은 밑에 첨부해 놓겠습니다.

 

도움 되는 글

 

 

미국 S&P500투자 - SPY ETF를 대신할 수 있는 SPLG ETF

미국 시장에 투자할 때 많이 찾으시는 지수가 S&P500과 NASDAQ이죠. 이중 미국 S&P500을 투자할 때 대표적인 ETF가 SPY입니다. 하지만 주당 가격이 높기 때문에 이를 대신할 수 있는 SPLG ETF가 있는데요.

bae-ss.tistory.com

 

 

 

미국 투자 QQQ 가격 부담 스러울 때 대안 방법 QQQM

미국 투자를 하실 때 ETF로 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ETF는 QQQ가 있죠. QQQ는 한 주 가격이 45만 원가량 하기 때문에 조금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그 대안으로 QQQM을

bae-ss.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