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지식 쌓기

[27번째 책] 주식투자 절대원칙. 주식 농부 박영옥/경제경영 베스트셀러

재테크 고객센터 2021. 11. 25.


안녕하세요 여러분!!!

건강, 화목한 가족, 경제적 자유라는 세 가지 복을 다 가지기 위해

열심히 재테크하는 직장인 삼복이 입니다.

 

요즘 핫한 주식책이 있죠.

농심 투자로 유명하신 박영옥 선생님이 쓰신 책이죠

바로 '주식투자 절대원칙'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 박영옥 선생님의 모든 것을 넣었다고 합니다.

제가 의미 있게 본 것들을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보시죠.

 


당신이 나이 오십 육십에 수중에 가진 돈이 얼마 없어도 절대 좌절하거나 초조해할 필요가 없다.
그럴수록 짧은 시간 안에 크게 불려야겠다는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차근차근 원칙대로 하면 언제든지 노후를 안락하게 보낼 수 있다.

돈을 벌려면 돈이 어디로 모이는지를 알아야 한다.

투자자의 시선을 갖지 못하면 돈을 벌 기회에서 소외된다. 너무도 많은 이들이 주식회사 제도, 자본시장, 증권시장, 기업에 투자해 돈을 버는 일이 나와 관계없는 남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어렵다, 모른다는 이유로 접근 조차 하지 않는다. 개안이 필요하다.

 

나는 스스로를 투자자가 아니라 사업가라고 생각한다. 즉 주식을 매매해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사업가적 마인드로 투자한다. 내게 있어 기업가치는 기술적, 정량적 지표만으로는 산출되지 않는 꿈, 희망, 비전의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자기가 익숙하고 잘 아는 영역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구가하는 기업을 찾으면 된다.

배당을 주며 성실히 성장하는 회사라면 반드시 주가도 그에 부응해 올라가기 마련이다. 진득하게 관찰하고 동행하면서 성장주기에 투자하면 된다. 그 과정을 몇 번이고 반복하면, 주식투자가 결코 어려울 리 없다.


투자하여 동행할 기업을 고르는 기준

1. 경쟁력 있는 1등 기업

2.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

3. 건강한 재무구조와 좋은 지배구조를 가진 기업

4. 열린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5.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는 기업


최우선 대상으로 꼽는 기업

시장 지배력이 있으면서 이익이 꾸준하고 배당을 주는 회사를 최우선 투자 대상으로 꼽는다.

이들 중에서도 현재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더 크게 성장하는 기업이 있다.

투자로 인해 일시적으로 이익이 감소하더라도, 뿌린 씨앗이 빛을 발해 부의 사이클이 작동하면 무서운 속도로 커진다. 이렇듯 부를 늘리면서 성장의 사이클로 들어서는 회사는 훌륭한 투자 대상이 된다.

배당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주가가 많이 오른다 해도 소위 성장주에는 여간해서 투자하지 못한다.

대신 '각자의 영역에서 없으면 불편한' 기업에 주목해왔다. 외연이 화려하진 않지만 우리 삶이 지속되는 한, 이들 기업은 자기 분야에서 꾸준히 이익을 내기 때문이다. 수시로 매매하는 것보다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꾸준히 이익을 내면서 배당을 주는 기업을 서서히 사서 모아가는 쪽이 훨씬 자산을 증식시키기 쉽다.


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를 하려면

첫째, 자신이 투자한 기업을 자기 회사라고 여기는 주인정신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어려울 때 투자할 수 있는 담대함이 생겨난다.

 

둘째, 자신이 투자한 회사와 끊임없이 동행하고 소통해야 한다.

회사와 소통하며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업이 운영되는 전반을 파악하고 혹시나 닥칠지 모를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셋째, 여윳돈으로 시간을 두고 투자해야 한다.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한다는 것은 짧게는 2~3년, 길게는 5년 이상 자금이 묶이게 된다는 의미다. 시간이 투입되어야 비로소 자신이 원하는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주식투자의 본질은 '미래'의 성공에 내 돈을 미리 태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래를 내다보는 투자자로서의 안목'이 필수적이다. 

 

길게 보고 공부하면서 좋은 기업을 쌀 때 사서 기다리면, 자산이 크게 증식되는 순간이 온다.
모두가 공포에 사로잡힐 때야말로 싸게 살 수 있는 절호의 타이밍이다.
탐욕을 잘 다스리면 적정 수익을 거둘 수 있고, 그것을 다시 투자하면 차근차근 자산을 불릴 수 있다

박영옥 선생님의 투자철학과 종목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저도 배당성장주에 관심이 많은데, 꾸준히 상승하며 배당을 주는 좋은 기업을 잘 선정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좋은 기업과 동행하세요.

 

밑에 다른 포스팅도 보시고 가세요.

2021.11.24 - [책 읽고 이기는 투자자 되기/서평] - [26번째 책]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님의 말씀.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26번째 책]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님의 말씀.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안녕하세요 여러분!!! 건강, 화목한 가족, 경제적 자유라는 세 가지 복을 다 가지기 위해 열심히 재테크하는 직장인 삼복이 입니다. 오늘은 경제경영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는 김승호 회장님의 돈

bae-ss.tistory.com

2021.11.22 - [월 천만 원 수익 만들기/미국 주식] - 미국 배당주 순위 총정리(배당킹 종목)

 

미국 배당주 순위 총정리(배당킹 종목)

안녕하세요 여러분!!! 건강, 화목한 가족, 경제적 자유라는 세 가지 복을 다 가지기 위해 열심히 재테크하는 직장인 삼복이 입니다. 한국은 현재 3000포인트를 왔다 갔다 하며 정체 중인데 미국은

bae-ss.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