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테마주 정리

2차전지 관련주 알아야 하는 국내 기업 정리

재테크 고객센터 2022. 1. 29.

전기차와 관련하여 2차전지 섹터는 예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관련된 기업을 알아볼 때는 2차전지 관련 기업이 많이 상승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국내 기업에 대해 관련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보겠습니다.

  • 2차전지란?
  • 2차전지 국내 기업 관련주

 

 

■ 2차전지란?


제가 알기 쉽게 설명드리면 2차전지는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배터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차 전지의 경우 일회용 배터리보다 초기 비용이 꽤 들지만 배터리를 교체하기 전에 여러 번 충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총 소요되는 비용 측면에서는 일회용 배터리보다 훨씬 저렴한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에도 2차전지가 활용되기 때문에 전기차가 대세인 요즘 2차전지 관련주도 많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죠.

 

■ 2차전지 국내 기업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인 국내 기업들은 전기차가 부각될 때 시장에서 급등락을 많이 반복했었습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릴 기업들은 시가총액이 낮은 소형주보다는 시가총액이 큰 우량한 기업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주가-차트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차트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2차전지 관련주이며, 2차전지 ETF에도 LG화학이 나오고 LG에너지솔루션이 편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 사업으로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하고 있으며, 제품 경쟁력과 대규모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OEM을 비롯한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여 높은 시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확정공모가는 30만 원이었는데 60만 원에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45만원까지 하락한 상태입니다. 시가총액이 큰 편인데 60만원에 상장한 것도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2. 삼성SDI

 

삼성SDI-주가-차트
삼성SDI 주가 차트

삼성SDI는 주 사업이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나뉩니다. 에너지솔루션 부문에서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하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는데요.

 

2000년부터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했으며, 품질 개선과 안정성 확보 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어 현재까지 업계에서 좋은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 악재와 더불어 최고점 828,000원 대비 29%가량 하락했습니다. 현재는 584,000원으로 21년 1월 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네요.

 

 

3. 엘앤에프

엘앤에프-주가-차트
엘앤에프 주가 차트

엘앤에프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최근 금리 인상 악재로 증시가 많이 안 좋아 엘앤에프도 최고점 대비 34%가량 하락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많이 하락했을 때 분할매수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4.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주가-차트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여오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최고점 대비 약 43%가 하락했습니다. 현재는 328,300원으로 고점 575,100원 대비 많이 낮은 가격입니다.

 

 

5.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주가-차트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포스코케미칼은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이죠.

 

현재는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역시 많이 상승한 뒤 횡보했지만 현재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6.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주가-차트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도 청약 당시 많은 관심을 모았었는데요. 현재는 신저가를 갱신하며 115,000원에 장 마감했습니다. 최고점 대비 약 54% 하락으로, 위에서 매수하신 주주분들은 상심이 크실 거라 예상됩니다. 얼른 회복했으면 좋겠습니다.


2차전지-관련주-국내-기업

지금 우량한 종목들도 하락폭이 30% 이상이 되기 때문에 소형주보다는 우량한 종목들을 공부하시어 저점에서 분할매수하시면 좋겠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는 국내 기업은 아직 더 많이 있습니다. 아직 알아야 할 기업들은 많지만 현재 금리 인상 악재로 증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하락 폭이 큰 우량한 종목들을 보는 것이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도움 되는 글

2차전지 ETF 비교 및 추천, LG에너지솔루션 편입

 

2차전지 ETF 비교 및 추천 LG에너지솔루션 편입

2차 전지에 관심을 가질 때 ETF를 고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 전지 ETF를 소개하고 비교 및 추천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LG에너지솔루션의 2차전지 ETF 편입 가능성을 살

jigtech.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