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기사 내용

자동차 채권 환급 신청 방법은?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9.

새 차든 중고차든 차를 살 때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이나 도시철도채권을 사야 합니다. 3월 2일부터는 미환급 채권을 PC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신청 변경 사항


채권을 구입하고 나서 5~7년이 지나면 환급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청구를 해야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귀찮은 이유 때문인지 환급을 청구하지 않은 채권 금액이 2천억 정도로 꽤 큽니다. 청구를 하지 않아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도 연간 20억 원 정도나 된다고 합니다.

 

채권 구매 금액은 각 시도에 따라 다릅니다. 즉 주소지에 따라 구입하는 채권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주소지에 맞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채권 구매 금액은 배기량이나 차량 용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그 금액으로는 지자체에서 도로, 보도블럭 정비 등 지역개발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3월 2일부터는 미환급 채권을 PC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게 변경 됐습니다. 그리고 바로 은행계좌로 입금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선 전 개선 후
만기도래채권 은행 창구 직접방문 직접방문 + 온라인 상환
신규매입채권 채권보유 사실 망각 및
은행 방문 불편함 등에 따른 소멸 우려
채권보유 사실을 망각하더라도 채권 만기 도래시 환급금 신청계좌로 자동 입금

 

 

 

자동차 채권 환급금 신청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은 '금고은행 누리집 및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본인의 계좌로 바로 환급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금고은행은 각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정부 교부금과 지방세 세입, 각종 기금 등을 예치받고, 세출, 교부금 등의 출납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지역별로 금고은행은 다릅니다. 서울은 신한은행, 전국적으로는 농협은행이 많습니다.

자동차-채권-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

PC에서 농협 인터넷 뱅킹을 접속해봤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공과금', '지역개발채권', '미상환채권조회/상환'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동 인증서 또는 아이디 로그인

미상환채권조회/상환 클릭

주민번호 입력

신청할 환급금 선택 후 계좌번호 입력하여 신청하기

 

 

자동차 외에도 지자체로부터 각종 인 허가를 받는 경우,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체결할 경우에도 의무적으로 채권을 매입합니다. 만기가 될 때까지 갖고 있으면 채권 이율에 맞는 이자를 받게 됩니다. 채권은 국가에서 발행됩니다. 안정성이 높은 만큼 이자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자동차-채권-환급-조회-및-신청-방법

 

이상으로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때까지 채권을 돌려받지 않아 미상환 채권의 금액이 커지고 있습니다. 변경된 사항을 모두 숙지하여 자신의 돈을 찾아가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