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관련 정보와 절세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재테크 고객센터 2022. 1. 22.

매년 1월이면 연말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 지금쯤 하신 분들도 있고 해야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번 글에서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해보겠습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세금모의계산 클릭 후 연말정산 자동 계산을 클릭한다.
  3.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고 환급금을 조회한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연말정산-환급금-조회-방법-절차1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가장 오른쪽인 홈택스(부가가치세 신고 등)를 눌러줍니다.

 

 

2. 세금 모의계산 → 연말정산 자동 계산 


연말정산-환급금-조회-방법-절차2

누르고 난 뒤에 홈페이지 메인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찾아보시면 세금 종류별 서비스라는 칸이 보일 겁니다. 여기에서 '세금 모의계산'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세금 모의계산을 누르게 되면 다양한 모의계산 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우리는 여기에서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눌러야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누르게 되면 여러 년도를 계산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2022년 연말정산 환급금을 알아보려는 것이기 때문에 '2021년 자동계산'을 누르면 됩니다.

 

 

3. 자신의 정보 입력하기


연말정산-환급금-조회-방법-절차3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으면 이제 자신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입력해야 할 항목은 자신의 총급여와 기납부 소득세액(먼저 낸 세금)입니다.

 

위 사진의 '총 급여 · 기납부세액 수정'을 클릭하여 자신의 총급여와 기납부 소득세액(먼저 낸 세금)을 입력하면 됩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방법-절차4연말정산-환급금-조회-방법-절차4

그다음으로는 자신의 '소득공제' 항목을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빨간 네모 박스에 보이는 '수정'을 클릭하여 자신이 사용(납입)한 금액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소득공제 항목을 모두 입력하고 아래로 내려가면 이제는 세액감면 · 세액공제 항목을 입력할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자녀, 연금계좌, 특별세액공제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끝인데요. 정말 간단하죠. 모두 입력하고 난 뒤 '계산 결과 상세보기'를 누르시면 추가 납부를 하는지, 아니면 환급을 받는지가 나오며 금액도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상세하게 나옵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방법

이상으로 간편하게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13월의 월급을 많이 받아가시는 연말정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도 올려드렸으니 연말정산 안 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연말정산 기간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