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기사 분석

연기금 코스닥 투자 확대(feat. 주식 및 국채 장기보유시 세제 혜택?)

by 삼복이 2021. 1. 20.
반응형

연기금 코스닥 투자 확대

(feat. 주식 및 국채 장기보유 시 세제 혜택?)

 


 

기재부-금융위 2021년 업무계획

정부 연기금 코스닥 투자 확대 방안 추진

정부가 국내 주식시장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큰손’ 투자자인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투자자들이 주식이나 국채에 장기 투자하면 세제 혜택도 줄 예정이다. 일정 금액이 넘는 고액 신용대출에 대해 원금 분할상환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19일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정부 세종청사에서 발표하고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했다고 밝혔다. 올해 업무계획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대응 과정에서 늘어난 시중 자금과 가계부채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 소비 활성화 및 방역 대책이 담겼다.

 


정부는 연기금 등의 국내주식 투자 범위를 다양화하기로 했다. 연기금이 코스닥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면 증시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1∼2% 수준인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비중을 더 높이고 투자 성과를 판단할 때 쓰는 추종 지표에 코스닥을 포함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가 관련 부처와 협의해 인센티브를 주는 식으로 코스닥 투자 확대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식 국채 장기 보유시 세제 혜택?


주식이나 국채를 장기간 보유한 투자자에게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장기 투자를 유도해 금융시장이 급변동하지 않게 하려는 조치다. 정부는 2023년부터 주식 등 금융투자 소득에 최대 25%의 세금을 물릴 예정인데, 장기 투자자의 경우 이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하는 식으로 우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사실 개인들은 코스닥을 더 많이 투자한다.

왜냐? 등락률이 크니까 수익도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등락률이 큰만큼 손실률도 크다.

 

최근 대형주의 큰 상승으로 증시는 좋아 보이지만

개인들은 큰 재미를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

 

연기금이 코스닥 투자를 확대 한다고 하여도

코스닥 우량주에 돈이 들어올 확률이 높다.

그러니 코스닥 정치테마주 같은 것들을 가지고

있으면서 올라가길 바라는 것은 꿈꾸지 않길 바란다. 

 

 



 

반응형

태그

, ,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