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알파벳) 주가 전망 배당금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알파벳)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성장성이 어느 있으면서 배당금까지 지급해주는 주식을 좋아하는데요. 제가 항상 배당주를 보는 기준에 빗대어 구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보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즈니스 모델, 경제적 해자(사업 성장성, 지속성,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기업. 독점적인 제품, 기술이 있는 1등 기업 또는 뒤쫓아오는 2등 기업)
2. 배당 지속성→10년 이상
3. 배당성장률→10% 이상
4. 배당성향→20~80%
5. 평균 배당률 범위(매수 타이밍)→배당률 범위 평균 이상
6.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지속적인 우상향. 감소될 시 이유 확인
비즈니스 모델
먼저 기업이 무슨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은 주요 사업부와 미래의 신사업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요 사업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주요사업은 구글 검색엔진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검색엔진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검색엔진 1위입니다. 구글이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사업이죠. 구글 검색의 광고 수입은 구글 전체 수입의 58%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입니다. 급성장한 유튜브는 이제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코로나의 영향에도 유튜브의 매출액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구글의 핵심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구글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산업은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인데요. 아직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웹서비스에 비해 약하다는 평이 있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줄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네 번째로는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입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OS를 개발한 기업을 약 5천만 달러에 인수했었고, 이는 구글의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는 세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죠. 저희가 쓰는 삼성 핸드폰에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미래의 신사업 부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부문은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은 자율 주행차 사업, 제약, 생명공학 사업, 자율주행 드론, AI 기술을 활용한 사업 등 미래 행보에도 꾸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아쉽게도 구글은 현재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액면분할 실시와 배당금을 지급해주면 좋을 것 같네요. 당기순이익과 잉여현금흐름이 꾸준하게 상승해주고 있습니다. 성장주는 성장을 해주면서 현금이 쌓이고, 이후에 배당을 지급하면서 성장이 둔화될 수 있는데요. 아직은 구글이 더 성장할 구간인 것 같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구글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16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20% 이상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분기 마다 꾸준히 관찰하면서 감소했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사업에서 매출이 좋은지 앞으로도 꾸준히 분석해서 올려보겠습니다.
구글 차트
구글은 10년간 844%의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정말 10년 전부터 장기 투자 해온 분들 존경하고 부럽습니다. 처음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은 관심 있는 기업이 있다면 사업은 무엇인지 이해하고, 돈은 잘 버는지 분기마다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업이 배당까지 잘 준다면 조정받을 때 땡큐 하고 사는 겁니다. 내가 투자할 기업이 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모르고, 돈을 잘 버는지 확인하지 않는다면 기업에 대한 믿음이 안 생기기 때문에 장기투자하지 못합니다.
구글 시가총액
위 사진을 보면 구글은 현재 시가총액 3위입니다. 한화로 약 1185조 6,000억원 입니다. 바로 밑에서 아마존이 추격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