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지식 쌓기

6번째 책.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부자아빠가 들려주는 교훈 6가지

재테크 고객센터 2020. 10. 26.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 정보

 

지은이: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사: 민음인

정가: 15,800원


목차

 

서문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

Chapter 1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Study Session 1

Chapter 2
교훈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Study Session 2

Chapter 3
교훈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Study Session 3

Chapter 4
교훈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Study Session 4

Chapter 5
교훈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Study Session 5

Chapter 6
교훈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Study Session 6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Study Session 7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Study Session 8

Chapter 9
아직도 더 알고 싶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들
Study Session 9


부자아빠의 교훈 6가지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자산을 구입하거나 구축하면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된다.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긴다.

초기에 투자를 하지 않고 너무 비싼 집을 소유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1. 시간의 손실: 그사이 다른 자산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2. 추가 자본의 손실: 투자에 사용할 수 있었던 자본을 높은 주택 유지 비용으로 지출하게 된다.

3. 교육의 손실: 사람들은 대개 그들의 자산 부문에 집과 저축, 그리고 은퇴 비용만이 존재한다고 여긴다. 그들은 돈이 없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투자 경험을 쌓지 못한다.

 

만약 더 큰 집을 사고 싶다면 나는 무엇보다 먼저 현금흐름을 생성할 수 있는 자산을 구입해 주택 비용을 마련할 것이다.

부자 아버지의 재정 상태를 보면 자산 부문이 지출을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로 충분한 수입을 창출한다. 그리고 남는 돈은 다시 자산 부문에 재투자된다
자산 부문은 계속해서 불어나고 자산이 창출하는 소득 역시 함께 증가한다. 그 결과 부자는 더 부자가 되는 것이다!

-주택을 보유한 고용인은 주로 이렇게 일한다

 > 회사를 위해 일한다.

 > 정부를 위해 일한다.

 > 은행을 위해 일한다.

그러니 매달 나가는 지출을 해결할 수준의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교훈 2.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한다.

 금융 지식을 마스터하라. 파생상품이 출현하고 경제가 갈수록 복잡해짐에 따라 돈에 대해 마스터하는 것, 즉 금융 지식이 세계 경제에서 생존하는 필수 수단이 되었다. 
저금리와 불확실한 주식 시장의 세상에서 장기 저축과 장기 투자를 독려하는 낡은 격언은 이제 씨알도 먹히지 않는다.

 

 유연성을 갖추고 열린 마음으로 기꺼이 배우기만 한다면, 사람들은 힘겨운 변화의 폭풍 속에서도 점점 더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돈을 벌게 해 주는 것은 바로 지식이다. 금융지식이 없다면 돈은 얼마 안 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부자들이 부자인 이유는 재정적인 문제로 고생하는 사람들과 다른 분야에서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부자 아버지는 자신의 주변에 변호사와 회계사, 중개인, 은행가 등의 전문가를 두었다. 똑똑한 사람은 자기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고용한다.


교훈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개 사람들이 평생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어떤 종류의 자산을 사야 할까??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한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음원, 책)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 생활을 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라.

일단 자산 부문에 돈을 투입하고 나면 절대로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해라.


교훈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은 세금과 기업이다.

부자 아버지는 영리하게 투자했다. 기업을 통해서 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부자 아버지에게서 배운 최고의 교훈은 이것이다. "똑똑하면 남들에게 많이 내둘리지 않는다."

 

돈을 위해 일한다면 우리는 그 힘을 우리의 고용주에게 부여하게 된다.

그러나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되면 우리가 그 힘을 갖고 또 통제하게 된다.

 

성공의 사다리는 번성하는 자본주의와 자유시장 체계에서 더 나은 제품을 더 나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기업가가 성공의 기회를 누린다.

 
갖춰야하는 금융 IQ

1. 회계: 회계는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재무 보고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며, 이를 통해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투자: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다. 창의적인 우뇌를 사용하는 전략과 공식을 이용한다.

3. 시장에 대한 이해, 감각: 싸게 사서 비싸게 판매하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라.

4. 법률적 지식: 세금 혜택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더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규칙을 만들고 늘 규칙을 준수하라.


교훈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그동안 수천 명을 가르치면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우리 모두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두려움과 자기 회의에 가로막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학교 밖의 현실 세계에서는 좋은 성적표 이상의 다른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배짱, 뻔뻔함, 대담함, 용기, 호탕함, 담력, 교활함, 끈기 등으로 불리는 이것은 학교 성적보다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글로벌 경제는 기회의 땅이다.

어떻게 하찮은 투자를 수백만 달러로 불릴 수 있을까? 그것이 바로 금융지능 이 필요한 이유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금융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돈일 불릴 수 있느냐다.

나는 부자 아버지에게 "돈은 진짜가 아니다."라는 말을 수없이 들었다. 그럼 뭔데요? "그저 우리들끼리 합의한 약속일뿐이지"
이것이 부자 아버지의 대답이었다.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자산은 바로 우리의 정신이다.

 

내가 재정적 성장을 위해 주로 이용했던 수단은 부동산과 소형주다.

안정적인 투자는 지나치게 깨끗한 감이 있는데, 다시 말해 너무 안전하여 수익이 적다는 의미다.

전반적인 철학은 내 자산 부문에 씨앗을 심는 것이다. 그것이 내 공식이다.

나는 작게 시작하여 씨앗을 심는다. 어떤 것은 자라고 어떤 것은 그러지 못한다.

내가 말하고 싶은 점은 수백만 달러짜리 자산 중 대부분이 겨우 500만 원에서 1000만 원짜리 투자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늘 먼저 재미를 느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라. 투자의 법칙과 용어를 배우고 자산 부문을 구축하기 시작하면 그것이 그 무엇보다도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때로는 이기고 때로는 배우기도 한다. 하지만 재미있게 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게임에서 이기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승자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교훈 6. 돈을 얻기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에게는 직업의 안정성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부자 아버지에게는 배움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당신이 배우고자 하는 바를 실제로 해 본 사람을 스승으로 선택해야 한다.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이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금융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풍부한 자산 부문을 개발하지 못하는 까닭은 다음과 같다.

1. 두려움: 잃는 걸 너무 두려워해서 잃게 되는 거다,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이기는 것이란 대개 지는 것 뒤에 오는 것이다.

2. 냉소주의: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긴다.

3. 게으름: 게으름을 치유하려면 약간의 욕심을 가지면 된다.

4. 나쁜 습관: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5. 오만함: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 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실패는 승자에게 힘을 불어넣는다. 실패는 패배자들을 좌절시킨다.

부자 아버지의 교훈에 따라 부채와 세법을 이용해 부를 키워 나가고 있다.

좋은 빚과 나쁜 빚의 차이를 이해하고 영리하게 세법을 이용하는 것이 우리의 공식에 속한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

든든하다. 나에게도 부자아빠가 생긴 기분이다.

부자 아빠의 말씀에 따라 자산부문에 씨앗을 심어야 하는데, 그전에 얼른 금융교육을 시작해야겠다.

도전하는데 두려움을 가지기보다는 맞서 싸워 이겨야겠다는 마음을 갈고닦아야겠다. 나의 정신은 최고의 자산이기 때문이다.

구독자 분도 사랑하는 진짜 아빠와 제2의 부자아빠를 가지고 싶다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20주년 특별 기념판)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안진환역
출판 : 민음인 2018.02.22
상세보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