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미국 성장 및 배당주

코카콜라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재테크 고객센터 2021. 12. 24.

코카콜라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코카콜라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코카콜라 시가총액
출처: https://companiesmarketcap.com/

안녕하세요. 삼복이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카콜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코카콜라는 현재 세계 시가 총액 41위를 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한화로 약 305조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우리가 잘 아는 코카콜라는 세계 최대 음료 판매 기업 중 하나입니다. 1886년에 처음으로 콜라 개발에 성공하며 판매를 한 기업이죠. 하지만 코카콜라만 파는 것이 아니라 현재는 탄산음료, 주스, 차, 커피, 스포츠 음료, 생수 등 다양한 음료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코카콜라와 더불어 환타, 스프라이트,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조지아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재무 정보

손익계산서 그래프
출처: 영웅문글로벌

코카콜라 손익계산서 그래프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꾸준한 우상향보다는 조금씩 변동성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은 5년간 꾸준히 25% 부근 이상은 유지해주고 있네요. 

 

재무제표
출처: 영웅문글로벌

수치로 봐도 조금씩 들쑥날쑥은 하지만 길게 보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원가 부문에서는 음료 제조 원가가 낮아 영업이익률이 꽤 높은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판매비와 관리비 부문에서 지출이 나가네요.

 

현금흐름표
출처: 영웅문글로벌

그리고 이건 최근에 또 공부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재무제표 볼때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중요하다고 배웠습니다. 보시면 코카콜라의 2018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2017년보다 월등히 좋아졌으며 2019년에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카콜라 차트
출처: 영웅문글로벌

2018년과 2019년에 주가가 많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많이 폭락했었네요. 현재는 재차 전고점을 돌파하기 직전입니다. 60달러를 돌파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네요.

 

 

코카콜라 배당금

코카콜라 배당금
출처: https://seekingalpha.com/

코카콜라는 배당주로 많이 보유하는 만큼 배당금을 잘 살펴봐야겠죠. 

코카콜라의 배당수익률은 현재 2.89%

연간 배당 지급금은 1.68달러

배당성향은 73%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3.71%

배당성장은 59년

배당지급월은 4, 7, 10, 12월 입니다.

코카콜라 10by10
출처: 알디슨블로그

배당수익률은 약 2.9%로 양호한 편이며 배당성장기간도 59년으로 탄탄한 배당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성장률이 낮은 게 좀 아쉽습니다.  코카콜라를 위 표에 따라 가로축인 배당수익률을 3%, 세로축인 연간 배당성장률을 5%로 가정해보겠습니다. 주가가 그대로라고 가정할 때 24.7년 뒤에 배당수익률이 10%가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저는 1%나 그 이하의 배당수익률이라도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이미 독점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익은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배당 성장기간이 59년이라는 점, 배당수익률이 양호한 점으로 봤을 때 배당성장률이 아쉬워도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