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연금저축, ETF 소득/ETF 투자

요즘 많이 하는 ETF투자. 펀드와 차이점은??

by 삼복이 2021. 10. 18.
반응형

ETF에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개인연금계좌와 안정적이라는 점이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것 같다.

ETF와 펀드는 비슷한 점이 있는데 이 글에서 ETF와 펀드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ETF의 마지막 글자인 F는 펀드(Fund)를 의미한다.

ETF 역시 펀드의 일종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ETF는 일반적인 펀드와는 다른 점이 있는데, 크게 다섯 가지로 볼 수 있다.

 

  펀드 ETF
매수, 매도 체결 1~2거래일 즉시
투자방식 증권사나 은행을 통해 가입 주식시장에서 거래
운용보수 높음 낮음
투자 종목 공개 1~2개월 뒤 매일
환매 수수료 상품에 따라 존재 없음

 

1. 매수, 매도 체결

보통 펀드를 투자할때에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가서 상품의 설명을 듣고 추천해주는 펀드에 가입한다. 여기서 펀드를 고르는 기준은 지난 과거 성과와 어떤 펀드매니저가 상품을 굴려주느냐이다. 보통은 과거에 좋은 성과를 낸 펀드매니저가 앞으로도 좋은 수익을 내줄 것으로 기대하고 펀드에 가입한다.

이렇게 가입을 결정해도 펀드 매수가가 바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가입한 펀드의 종류나 가입 시점에 따라 하루나 이틀 뒤의 가격으로 펀드에 가입하게 된다. 내 펀드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는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주기적으로 투자설명서를 보내주는 것을 보고 알 수 있다. 

펀드를 팔 때도 살 때와 마찬가지로 팔기로 결정한 당일의 펀드 가격이 아니라 1~2일 뒤 가격으로  펀드를 환매하게 된다. 하지만 ETF는 즉시 주식시장에서 매수, 매도 체결이 이루어진다.

 

 

 

2. 투자방식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한다는 간단하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ETF는 기존 펀드가 가지고 있던 불편함을 대부분 해결했다. 은행이나 증권사 같은 상품 판매사를 끼우지 않고 주식시장에서 바로 펀드에 투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 바로 투자할 수 있다. 

 

 

 

3. 운용보수

운용보수측면에서도 펀드보다 ETF가 낮다. 펀드는 운용을 해주는 대가로 자산운용사가 어느 정도 수수료를 떼어간다. 반면 ETF는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연 0.5% 정도를 운용사가 가져간다. 

 

 

 

4. 투자 종목 공개

펀드매니저가 주식을 골라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에 가입했다면 지금 펀드 안에 어떤 종목들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고, 1~2개월 전에 펀드가 담았던 종목만 공개된다. 

ETF는 내가 투자한 상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를 바로 알아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ETF는 상품이 담고 있는 모든 종목을 매일 공개한다. 이걸 ETF의 자산구성내역(PDF: Portfolio Deposit File)이라고 한다. PDF는 자산운용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환매 수수료

ETF는 기존 펀드와 달리 환매수수료도 없다. 많은 경우 편드는 한 번 가입하면 90일 정도 환매 제한 기간을 둔다. 이 기간 안에 펀드를 팔려고 하면 가입할 때 정한 환매수수료를 내야 한다. 하지만 ETF는 산 당일에 팔아도 환매수수료가 없다.


2020.12.15 - [투자 수익으로 100억 만들때까지/ETF 공부] - 알아두면 도움 되는 ETF 투자 전략. (1) 방향성 투자전략

2020.12.17 - [투자 수익으로 100억 만들때까지/ETF 공부] - 알아두면 도움 되는 ETF 투자전략 (2) 섹터로테이션 전략

2020.12.22 - [투자 수익으로 100억 만들때까지/ETF 공부] - 알아두면 도움 되는 ETF 투자전략. (3) 글로벌 분산투자 전략

반응형

태그

, , , , , ,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