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지식 쌓기

3번째 책.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저자: 유목민

재테크 고객센터 2020. 10. 9.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국내도서
저자 : 유목민
출판 : 리더스북 2019.04.15
상세보기

나의 첫 주식공부 책이 지금 소개할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이다.

겉표지에서부터 3년 만에 30억 벌고 퇴사한 슈퍼개미라니.

처음부터 자신있는 저자의 말투와 수익 인증을 하는 것에 부러움과 존경심이 생겼었다.

그리고 시작이 순탄하지 않았고 정말 힘들게 올라섰기에 대단하다고 느꼈다.


■ 핵심내용

제가 강조하는 것은 무지막지한 공부와 그에 버금 하는 경험의 축적입니다. 장담하건대, 공부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자 유목민은 원금 480만 원으로 2년 5개월 만에 10억을 만들고 3년 만에 30억을 만들었다.

이 모든 것은 대부분 하루 또는 최대 5일 가져가는 단타로 거둔 수익이라고 한다. 어떻게 그랬을까?

그는 이렇게 답했다.

 

첫째, 정말 치열하게 공부했고요.

둘째, 정말 많이 사고팔며 감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아는 호재는 악재고, 모두가 아는 악재는 호재다.


변동성을 견디는 근육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주가가 오르면 의기양양하고, 떨어지면 의기소침해진다.

그는 이러한 변동성에 익숙해진 후에야 비로소 돈이 벌리기 시작한다고 한다.

작은 변동성부터 몸에 익혀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작은 금액으로 시작하라고 한다.

가장 중요한 첫걸음은 조급함을 없애는 태도를 습득하는 일이다.


지금 여러분이 가져야 할 생각은 어떻게 하면 주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가 아닙니다. 나는 왜 여태컷 주식으로 실패했는가?입니다.

우리는 잃어도 다시 복구할 생각만 한다. 

손실이 났다면  왜 그런 손실이 났는지 분석해 보는 것이 수익을 얻기 위한 생각보다 중요하다.

그렇게 잘못된 점을 고쳐 나가다 보면 수익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다.


꼭 알아야 할 지표. 지지와 저항

-내가 사야 할 지점은 지지 부근

-내가 팔아야 할 부분은 저항 부근

-저항을 강하게 뚫었을 때는 사야 할 지점.

 

이 말은 최근에 깨닫게 되었다. 주가가 올라갈 것 같아서 고점에 살 때는 이미 저항인 지점이 많다.

지지 부근, 즉 이동평균선 부근이나 주가가 여러 번 지지를 받은 가격에서 사면 수익도 나고, 손절 기준도 명확했었다.

그래서 나는 앞으로 지지에서만 사기로 했다.


주가 폭등의 전조

-거래량 폭증 이후(적어도 전 거래일 대비 500% 이상) 거래량 급감(전 거래일 대비 25% 이하)

-거래량 급감과 더불어 음봉이 나온 후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다.

-거래량 감소폭이 클수록, 주가 하락의 크기가 클수록 다음날 상승 확률이 높아진다.

-급감한 날 주가가 5일선과 이격이 크지 않아야 한다. 맞닿으면 좋고, 5일선을 크게 깨는 것은 좋지 않다. 

-전날 매집해서 다음날 오전에 승부 본다. 또는 소량의 정찰병(투입하고자 하는 금액의 1~10%)을 보내 놓고, 움직임이 평소와 다르다면 베팅을 한다.

 

차트만을 맹신하지는 않지만 위의 매매법을 토대로 차트를 보면 급등한 종목이 많았다.


종목을 살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손절 라인을 정하는 것이다.

-차트 관점에서 손절라인: 지지와 저항 라인.

-테마 관점에서 손절라인: 재료 소멸

 

손절과 관련하여 이 말을 꼭 명심하도록 하자.

-첫째, 손절은 빨라야 한다.

-둘째, 자신의 평균 단가를 위협하는 움직임에는 바로 매도 포지션을 취한다.

-셋째, 손실 상태로 당일 청산을 못하고 다음 날까지 끌고 갈 때는 일단 비중을 줄인다.

-넷째, 세 번째 상황에서 다음 날이 됐는데 음봉으로 출발한다면 필사적으로 오전 내에 모두 청산한다.


자신에게 확신이 들 때까지 공부하고 또 공부하세요.

매수 전 3원칙

거래량. 천만 이상이 기준. 즉, 시장의 중심주를 뜻한다.

차트. 살만한 자리인가? 거래량 감소에 음봉인가, 주가는 바닥권인가, 역추세 인가.

재료. 재료는 제일 마지막에 보는 것.

 

매수 후 3원칙

-수익 줄 때 튄다

-손절매는 목숨처럼 지킨다.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후에 기도를 한다.

 

마지막 원칙 유목민.

-주식할 때는 누구보다 나 자신을 믿는다.

 내 계좌를 불려주는 건 오로지 나 자신의 실력이다. 자신에게 확신이 들 때까지 공부하고 또 공부하세요.

 

마지막 당부

-몰빵 하지 마세요.

-투자는 예능입니다. 언제나 즐겁게 매매하세요. 연습은 지옥같이, 실전은 재미있게.

함께 매매할 기운 밝은 사람이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모두 성공 투자하셔서 부자 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