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주식에서 멘탈 관리가 절대 중요한 이유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1.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계좌 관리와 멘탈 관리일 것입니다. 특히 단타를 하는 사람들이 멘탈 관리가 중요합니다. 감정 조절을 못하면 충동적으로 매매를 하게 되고, 이는 계좌에 큰 손실을 입히기 때문이죠. 이번 글을 통해 가져야 하는 멘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천천히 가는 길이 빨리 가는 길이다


많은 분들이 단타를 해서 큰 돈을 빨리 벌려고 합니다. 고수들이 하는 것을 보면 쉬워 보이지만 막상 매매해보면 쉽지 않습니다. 수많은 고수들 조차 빨리 가려하지 않고 조금의 수익이라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리 가려고 하면 더 조급해져서 미끄러지기 쉽고 먼 길을 돌아가게 됩니다. 천천히 가는 길이 빠르게 가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2. 남들과 비교하지 말자


요즘에는 SNS가 발달했기 때문에 남들이 수익공개 한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남들은 돈을 잘 버는 것 같은데 나만 뒤쳐지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절대 의식해서는 안 됩니다.

 

 

남들과 비교하지말고 내 원칙을 잘 지키며 하고 있는지, 나만의 원칙이 없다면 내가 잘하는 매매를 갈고닦는 연습을 먼저 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하길 바랍니다. 

참고: 단타 손절 기준 알려드립니다.

 

 

3. 이성을 잃었을 때는 그만하기


손실이 나고 있으면 복구 하고 싶은 마음과 돈을 잃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불편합니다. 화도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편안한 마음이 아니라면 매매를 일단 멈추어야 합니다.

 

마음이 조급해진다면 분명 손실난 금액만 복구하자고 무리한 베팅을 하게 될 것이고, 이는 더 큰 손실을 초래할 뿐입니다. 설령 복구를 했다 해도 이런 패턴이 지속되면 결코 독이 되어 돌아오게 됩니다.

 

당일 매매를 그만할 수 있게 하는 팁은,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하루 손실 금액을 정해 놓는 것입니다. 만약 정해 놓은 금액만큼 손실이 발생했다면 오늘은 거기서 매매를 멈추어야 합니다. 시장은 항상 열리며 복구할 기회는 또 찾아옵니다. 자신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4. 매매할 종목이 안 보이면 쉬기


 

단타 할 종목이 보이지 않는데도 매매하는 것을 매매중독이라고 합니다. 단타는 신선한 재료가 있고 테마가 형상될 때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많은 경험이 있다 보면 어떤 종목에서 해야 할지 감이 잡히게 됩니다. 그런데 종목이 보이지도 않으면서 돈만 벌 생각에 매매를 하다 보면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먹잇감을 노리는 사자가 되십시오. 기회가 왔을 때 낚아채야 합니다. 날마다 매일 수익 내는 트레이더는 없습니다. 일주일에 한번만 매매하더라도 수익이 나는 매매를 하길 바랍니다.

 

 

5. 노력은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주식도 노력입니다. 고수들은 장 전 부터 세계 증시의 움직임과 각종 원자재 선물들의 지수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새벽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뉴스도 꼼꼼히 확인합니다.

참고: 주식 시장 장전에 해야 할 일

 

어떤 일이든 시간을 투입한 만큼 알게 됩니다. 단타로 살아 남는 사람은 상위 5% 정도입니다. 95%의 사람은 실패를 하지만 어떻게든 성공하는 사람은 있습니다. 그게 여러분이 되지 말란 법은 없습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꼭 소액으로 연습을 몇년간 하십시오. 6개월 정도 손실 없이 수익이 난다면 그때 투자금을 늘리기 바랍니다.

 


주식-멘탈관리가-중요한-이유

 

이상으로 주식에서 멘탈 관리가 중요한 이유와 가져야 하는 멘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제가 몇 년간 배운 경험과 돈 들여 배운 지식으로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에 대해 무료 강의를 적고 있으니 많이 배워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인기 글

단주 거래 하는 이유

XLRE ETF로 미국 부동산 소유하기

환율 오를 때와 내릴 때 미국 주식 투자하는 방법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월배당받는 DGRW ETF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