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주식담보대출과 반대매매

재테크 고객센터 2021. 12. 15.

주식담보대출과 반대매매


주식담보대출과 반대매매 

안녕하세요. 삼복이 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많이들 이용하시는데 혹시 주식담보대출도 있다는 거 아시나요? 이러한 레버리지 활용은 수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많이들 이용하십니다. 코인은 마진거래, 주식은 미수와 주식담보대출 등을 이용하여 수익을 극대화시키고 있죠. 하지만 이는 양날의 검과 같아 큰 수익을 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원금마저 잃는 경우가 있으니 정말 주의하셔서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담보대출이 무엇인지 이에 따른 반대매매는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이란?

주식담보대출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식투자자가 증권사나 저축은행에서 주식을 담보로 대출 받는 것을 말합니다. 대출이율과 대출한도는 각 금융사마다 다르겠죠. 주식담보대출을 받게 되면 실시간으로 담보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계좌 평가액이 담보비율보다 미달되면 주식 소유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식이 반대매매가 됩니다.

 

담보비율 = (실시간)계좌담보평가액 / 대출금 X 100

▶ 계좌담보평가액 = 주식 잔고액(장중 실시간 기준 주식수 X 현재가) D+2 예수금

 

담보비율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투자원금 500만 원과 대출금 1000만 원으로 삼성전자 1,500만 원치 샀을 경우 담보비율은 1,500만원 / 1,000만 원 X 100 = 150%가 됩니다.

반대매매란?

반대매매의 개념은 고객이 증권사의 돈일 빌리거나 신용융자금으로 주식을 매입하고 난 후, 빌린 돈을 약정한 만기 기간 내에 변제하지 못할 경우 고객의 의사와 관계없이 주식을 강제로 일괄매도 처분하는 매매를 말합니다.

 

미수거래의 경우 3일, 신용거래의 경우에는 1~5개월 정도의 상환기한이 있습니다. 이 기간 내에 상환하지 않거나 담보유지비율 이하로 하락할 때에 증권사에서 반대매매를 실시합니다.

 

주식담보대출과 반대매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가 삼성전자 1,000만 원 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금액의 100%인 1,000만 원을 대출받게 되면 주식계좌에는 2,000만 원이 있게 됩니다. 이때, 확인되는 담보유지비율이 130%라면 계좌 평가액을 1,300만 원 이상으로 유지해줘야 합니다. 만약 평가액이 1,300만원 이하로 떨어지게 된다면 반대매매가 시행됩니다.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
출처: 키움증권사이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부터 보겠습니다. 이자율은 대출등급에 따라 7.65%~9.25%입니다. 담보대출 기간은 최대 270일이네요.

삼성증권 주식담보대출 

삼성증권 주식담보대출
출처: 삼성증권

삼성증권은 키움증권보다 최저금리가 쌉니다. 대출기간에 따라 금리가 다르며 보유 자산에 따라 담보대출 가능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kb증권 주식담보대출

kb증권 주식담보대출
출처: Kb증권

KB증권 주식담보대출입니다. 고객등급, 기간, 우대 계좌에 따라 금리가 차이가 납니다. 주식담보대출은 전반적으로 금리가 사악하네요. 

 

주식담보대출은 정말 실력이 되는 사람들이 해야 합니다. 일단 이자가 사악하게 높을뿐더러, 주가가 내려간다면 담보비율 때문에 현금을 채워 넣어야 합니다. 이때 현금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지 않다면 반대매매가 시행되겠죠. 제가 글을 올린 이유는 주식담보대출을 이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라는 의미로 남긴 게 아니라 이런 제도로 운영이 되고 잘못하면 원금을 크게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고 작성했습니다.

 

천천히 가는 길이 가장 빠르다고 했습니다. 한방을 노리시지 말고 좋은 기업을 꾸준히 모아 가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아래 주소는 저의 카카오톡 채널입니다.

채널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저랑 친구가 됩니다.(유료 X 무료 O)

당일 신선한 뉴스와 제 글들을 간편하게 보도록 계속 올릴 예정이니

힘낼 수 있도록 채널 추가 꼭 부탁드립니다(꾸벅).

http://pf.kakao.com/_HxoNTb 

 

재테크하는 직장인 삼복이

경제적 자유, 월 1000만원의 현금흐름을 목표로 하는 직장인입니다. 같이 배우고 성장해요

pf.kakao.com

 

이상으로 건강, 화목한 가족, 경제적 자유라는 세 가지 복을 다 가지기 위해

열심히 재테크하는 직장인 삼복이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