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관련 정보와 절세 방법

재산세 납부 기간 정리(매년 똑같으니 알고 가세요)

재테크 고객센터 2022. 7. 19.

재산세의 의미는 소유한 재산의 경제적 교환가치에 담세력을 두어 과세하는 조세입니다. 이번 글에서 재산세 납부 기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대상에 대해 과세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재산세 과세 대상


먼저 재산세 과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토지
  • 건축물
  • 주택
  • 선박
  • 항공기

위 다섯 가지가 재산세를 내는 과세 대상입니다.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위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자는 재산세를 내게 되는 것이죠.

 

 

재산세 납부 기간


재산세 납부 기간은 매년 똑같습니다.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 각각 구분 지어 납부 기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토지: 매년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2. 건축물: 매년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3. 주택: 제1기분은 매년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제2기분은 매년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세액이 20만 원 이하인 경우 1기에 일시납).
  4. 선박: 매년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5. 항공기: 매년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재산세 납부 기간은 매년 위와 같은 날짜에 납부를 하면 됩니다. 보통 선박이나 항공기보다는 토지, 건축물,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많겠지만 모두 7월 또는 9월에 재산세를 납부하니 준비를 하면 되겠습니다.

 

※ 과세기준일 관련 알아두어야 할 사항
아파트를 5월에 매매했다면 재산세를 내야합니다. 재산세의 납세자는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소유자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까지도 고려해서 매매한다면 한 푼이라도 더 아낄 수 있겠죠. 취득 시기는 잔금지급일과 등기접수일 중 빠른 날짜를 기준으로 납세자가 결정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8월에 부동산을 매도 했어도 9월에 제2기분 재산세를 내야 합니다. 과세기준일에 재산을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재산세 납부 기간과 과세 대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과세기준일과 관련된 내용은 꼭 기억하셔서 부동산 거래 시 참고하길 바랍니다. 다음은 핸드폰으로 쉽게 재산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블로그 내에 다른 도움 되는 글도 많으니 천천히 보고 가세요.

 

재산세-납부-기간-정리

 

도움 되는 글

핸드폰으로 쉽게 재산세 조회하는 방법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 통장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전월세 신고제(임대차계약신고)대상과 신고 방법은?

출산휴가(출산 전후 휴가)'급여 신청방법과 지급 대상 총 정리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과 납부방법 정리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