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관련 정보와 절세 방법

자동차세 연납 뜻과 납부 기간, 할인율, 신청 방법 총 정리

재테크 고객센터 2022. 1. 13.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자동차세는 지방세의 한 가지로 자동차를 소유를 하고 있다면 그에 대해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세 연납 개념과 할인율,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연납-뜻과-납부-기간-할인율-신청-방법-총-정리

 

 

자동차세 연납 개념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를 연초에 미리 납부하여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자동차세 납세 의무자는 소유분과 주행분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자동차세 연납 신청 할인율과 납부 기간,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기간

 

 

 

 

자동차세 납부 기간은 소유분에 대한 자동차세와 주행분에 대한 자동차세에 따라 다른데요. 보통 사람들은 소유분 자동차세에 해당되지만 주행분 자동차세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주행분 자동차세는 교통, 에너지, 환경세의 납세의무가 있는 분들이 내게 되는 자동차세로 주로 정유업자, 유류수입업자 분들이 내게 됩니다. 교통, 에너지, 환경세 납부기한까지 내야 하며 기본세율은 36%입니다.

 

소유분 자동차세는 1분기와 2분기로 나뉩니다. 소유분 자동차세는 차량의 배기량, 영업용 및 비영업용에 따라 다르게 부과되며 승용차, 화물차 등 차종이 달라도 세금액이 달라집니다.

 

자동차세 납부기간

1분기: 6월 중순 ~ 6월 말

2분기: 12월 중순 ~ 12월 말

 

 

 

자동차세 연납 납부기간

 

 

 

 

 

위 설명에서는 자동차세의 기본 납부기간을 알아봤으며 우리는 연납 납부를 하려고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납부기간은 서울과 그 외 지역은 조금 다릅니다. 2022년 자동차세 연납 납부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시: 2022년 1월 5일(수) ~ 2022년 1월 31일(월)
  • 그 외 지역: 2022년 1월 16일(일) ~ 2022년 1월 31일(월)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자동차세를 연납하게 되면 할인율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세는 1월에 연납 시 할인율이 가장 큽니다. 1월에 내지 않더라도 3월, 6월, 9월 연납이 있는데요. 각각 어떻게 할인율이 다른지 보겠습니다.

1월 연납 3월 연납 6월 연납 9월 연납
6.4% 5.2% 3.5% 1.7%

위 표에 보이듯이 1월 연납이 6.4%로 가장 할인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3, 6, 9월에 하시는 것보다는 1월에 연납하는 게 가장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은 매년 낮아지고 있습니다. 2022년 같은 경우에는 1월 연납시 9.15%였는데 많이 낮아졌네요. 2024년에도 또 낮아진다면 연납하는 의미가 없어질 것 같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홈페이지는 서울시와 그 외 지역은 다릅니다. 서울시는 이택스, 그 외 지역은 위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합니다.

  • 서울시: 이택스(ETAX) 홈페이
  • 그 외 지역: 위택스(WETAX) 홈페이지

저는 위택스를 들어가 봤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이 자동차세연납신청이 있으며 클릭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위택스-자동차세-연납-신청

위택스는 1월 16일이 아직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화면이 뜹니다. 추후 1월 16일이 되시면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택스-홈페이지

 

위택스로 보여드리려 했는데 막혀 있기 때문에 이택스도 들어가봤습니다.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서울시분들은 여기서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자동차세 연납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택스-자동차세연납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서 자신의 정보를 기입하고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차량번호, 성명 등이 필요하네요.

 

 

 

연납 신고 시간

  • 평일 7시 ~ 22시, 토요일 7시 15시
  • 공휴일(대체공휴일 포함) 신청 불가 ※ 말일은 관련기관의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19시까지 신청 가능
  • 연납신청 마감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이 신청 마감일

 

 

 

자동차세 연납 신청 뜻과 할인율, 납부 기간,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밑에 링크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놨으니 읽어보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

2023년 중위소득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선정 기준

재산세 납부 기간 정리(매년 똑같으니 알고 가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