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당일 주도주 찾는법 4가지 정리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16.

주도주란 신선한 뉴스로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상승률이 높은 주식을 말합니다. 또한 거래대금이 많고 실시간 조회 종목 순위에서 상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당일 주도주 찾는 법 4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전일대비상승률 상위


당일-주도주-찾는법

먼저 전일대비상승률 순위 창입니다. 주도주는 거래대금이 많고 상승률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경험이 많이 쌓이면 주도주 중에서도 주도테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니켈, 아연, 천연가스 등이 주도테마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켈과 아연이 주도주라고 할 수 있죠. 전일대비 상승률 순위에서 1위부터 10위까지 종목을 찾고, 어떤 이슈로 오르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1차파동이 어디까지 진행되는지 본 다음, 2차 상승에서 매수해야 합니다. 2차 상승의 매수 타이밍은 거래량이 적고, 조정받은 이동평균선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매매 포인트

 

 

 

2. 거래대금 상위


당일-주도주-찾는법-거래대금

두 번째로는 거래대금 상위창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주도주는 거래대금과 상승률이 큰 종목이라고 했습니다. 거래대금 창에서 평소와 다른 거래대금을 보이는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목은 항상 거래대금이 크기 때문에 상위에 보이게 되는데, 그렇다고 삼성전자가 오늘의 주도주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가 주도주가 되려면 일봉 차트의 거래량을 보며 평소보다 더 큰 거래대금을 보인다면 삼성전자도 주도주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단타에서 거래량 보는법 알아보기

 

 

위 사진에서는 신풍제약, 티플랙스, 보성파워텍, 바이오니아 등이 주도주입니다. 그 이유는 전일보다 거래대금이 많습니다. 또한 평소에도 거래대금 상위에는 볼 수 없었던 종목들이 거래대금 상위에 장 초반부터 차지하고 있다면 주도주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3. 실시간 조회 종목 순위


당일-주도주-찾는법-실시간-종목-조회-순위

세 번째로는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창입니다. 이 창에는 사람들이 조회를 많이한 종목들이 실시간으로 순위대로 나열됩니다. 사람들이 조회를 많이 할수록 시장에서 관심을 많이 받는 종목이며, 거래대금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하나 유의해야할 점은 순위에서 1등을 하고 있는 종목은 이미 급등해있기 마련입니다. 무작정 고점에서 샀다가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수들은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 창도 보지만 전일대비 등락률 순위 창에서 어떤 테마가 강한지를 먼저 살펴봅니다.

 

 

 

4. 뉴스


네 번째는 뉴스창을 봐야합니다. 주도주는 상승률이 높고 거래대금이 크다고 계속 말해왔습니다. 상승률이 높으려면 어떤 이유가 분명 있습니다. 혹시 상승하는 이유를 모른다면 더욱 매매해서는 안됩니다.

 

상승하는 종목에는 [특징주]라는 단어를 달고 기사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뉴스의 파급력이 강하다면 그 종목은 2차상승, 3차 상승을 하게 됩니다. 단타에서는 보통 2차 상승을 노려야 합니다.

 

 

뉴스가 나올 때 수급이 강하게 들어오며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잘 판단해야 하는데요. 오르는 척하다가 갑자기 급락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급락의 정도는 거래대금이 적은 종목일수록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큰 주도주에서만 매매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경험을 많이 쌓고 뉴스의 강도를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챌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당일-주도주-찾는법-4가지

 

주식 단타 투자 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들이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될겁니다. 이상으로 주도주란 무엇인지와 더불어 당일 주도주 찾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참고: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인기 글

단주거래 하는 이유 알고 계신가요?

자동차 채권 환급 신청 방법은?

미국 부동산 리츠 XLRE etf 배당금 알고 계신가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