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단타 종목 선정 방법 핵심 5가지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2.

장이 시작하고 단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종목 선정입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당일 주도 테마를 찾는 것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단타 종목 선정 방법의 핵심 5가지를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당일 주도테마 준비


제가 저번 글에서 장이 열리기 전 해야 할 일에 대해 설명드렸었습니다. 그 내용 중 전날 세계 증시 분석과 어떤 새로운 뉴스가 없었는지 확인해야 된다고 했었죠. 

 

 

참고: 주식 시장 장전에 해야 할 일

세계증시 분석과 뉴스 등의 재료를 찾아보는 이유는 당일 어디에서 주도테마가 생길지 예측하기 위함입니다. 장 시작하고 나서 오르는 종목을 보고 난 뒤에 이유를 찾으면 남들보다 한 발짝 느립니다. 남들보다 한 발짝 앞서 당일 주도주가 될 종목을 찾아놔야 합니다.

 

장 중에 나오는 새로운 뉴스는 모두 똑같은 곳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장 전에 미리 뉴스를 검색하고 증시를 살펴봐서 관심종목을 만들어 놓을 줄 알아야 합니다. 

 

 

2. 전일대비 등락률 상위 창 확인


장이 시작하고 나서는 좋아 보이는 종목이라도 시초가부터 들어가면 안 됩니다. 시초가는 장이 시작하면서 주식이 처음 시작한 가격을 뜻하는데요. 시초가가 당일 높게 시작한다면 전날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의 이익실현 욕구가 있기 때문에 매도 물량으로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참고: 캔들차트, 봉차트 분석 및 보는 방법

 

처음에는 '전일대비 등락률 상위 창'을 확인하며 상위에 있는 종목들이 어떤 테마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신기계, 우진, 보성파워텍 등이 상위에 있다면 지금 원전 테마주가 강한 것이라 인식할 수 있죠. 그리고 두 가지 테마가 같이 강할 수도 있는데 이때에도 어떤 테마가 더 강한지 거래대금과 같이 보며 인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3. 주도테마 찾기

 

 


두세 가지 정도의 테마가 보인다면 그중에서도 주도테마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가장 강한 주도테마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상한가 안착 종목이 있음. 테마가 강할수록 상한가 종목도 많음.

② 장 초반 거래대금이 100억 이상

③ 실시간 종목조회 순위 창 상위

 

이처럼 상한가 종목이 있는 데다가 거래대금도 많이 생기고, 실시간 종목조회 순위 창에서도 상위에 있다면 주도테마일 확률이 큽니다.

 

 

4. 주도테마 내에서 대장주 및 2등, 3 등주 찾기


주도테마를 찾았다면 대장주부터 2 등주, 3등주 순으로 종목을 찾습니다. 상한가 종목이 여러 개라면 정말 강한 테마주이며 대장주가 25%에다가 2 등주, 3 등주는 10%도 못 오고 있으면 약한 테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등락률이 클수록 대장주라고 설명했지만 예외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바이오사이언스에게 호재가 있을 때 관계사, 협력사들이 상한가를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상승률이 작아도 대장주입니다.

 

 

5. 종목 선정 및 매매실행


주도테마와 대장주를 찾았다면 매매를 실행합니다. 단타에서는 대장주를 매매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상한가까지의 수익과 더불어 갭 상승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등주, 3등주가 오른 폭이 덜하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지만 2 등주, 3 등주는 대장주가 상한가 못 가고 하락할 때 더 크게 하락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매를 할 때에는 대장주에서만 매매해야 하고, 대장주를 선정한다고 해도 매수 시점은 잘 잡아야 합니다. 주식에 100%는 없으며 대장주가 무너지게 되면 다른 테마주로 시장의 관심이 옮겨지기 때문이죠. 매수 시점은 저번에 알려드린 이동평균선 매매 포인트가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참고: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매매 포인트

 

단타-종목-선정-방법-핵심-5가지

 

이상으로 단타 종목 선정 방법 핵심 5가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에 대해 제가 몇 년간 느낀 경험과 강의를 토대로 무료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중이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인기 글

주식에서 멘탈 관리가 절대 중요한 이유

GICS 섹터, 산업분류 기준: 투자의 큰 그림 보는 방법

미국 주식 환율 오를 때와 내릴 때 투자 방법

더 리치: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및 투자 커뮤니티 어플 추천

주식 트레이더 하는 일과 수익률은?(놀람 주의)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