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단타, 단기 투자 강의

눌림목 매매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20.

눌림목 매매란 주가가 파동을 그리며 상승하는 과정에서 밑으로 눌러줬을 때 매수를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눌림목에서 매수를 해야 손실은 최소화할 수 있고 수익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투자자들은 상승할 때 사지 않고 눌림목에서 매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눌림목 매매에 대해 이해하고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눌림목 매매란


눌림목-매매
눌림목 매매란

눌림목 매매는 상승추세에 있는 주식이 일시적인 하락을 했을 때 추종매수세로 재차 상승하는 구간을 말합니다. 이때 재차 상승 없이 그대로 하락한다면 눌림목이 아닙니다.

 

보통 초보자들은 고점에서 매수하여 저점에서 매도합니다. 즉 상승할 때 따라 붙었다가 하락을 하니 잘못 샀구나 싶어서 저점에서 매도하는 것이죠. 그러면 주가는 또 귀신같이 상승하게 됩니다.

 

 

 

 

 

 

경험이 많은 투자자는 상승하는 주식이 있다면 바로 따라붙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로 오르는지 살핀 다음 눌림목에서 매수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상승해주면 욕심을 가지지 않고 고점에서 분할매도합니다. 그리고 한번 더 상승파동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되면 눌림목에서 또 매수를 합니다.

 

 

눌림목 매매 적용 방법


눌림목 매매의 기본 타점은 일봉에서는 20일선, 분봉에서는 20분선 부근입니다. 20분선에서 지지가 확인 되고 재차 상승한다면 이때 매수에 동참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 20분선을 깨더라도 10분에서 15분 사이에 다시 회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주가는 상승할 때 차익을 실현하는 매물과 고점에서 잘못 산 투자자들의 손절하는 매물로 조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을 거친 뒤에 재차 상승을 도모하게 되는데요. 이때가 눌림목 매수 타이밍이며, 추종 매수세가 없어 하락하면 매수하지 않으면 됩니다.

 

눌림목-매매-방법2
눌림목 매매 방법

눌림목 매매를 실전 차트로 보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분홍색선은 5분선, 파란색 선은 10분선, 노란색 선은 20분선입니다. 초록색 동그라미 부분이 눌림목 자리이며,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은 매도를 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눌림목 매매의 기본 원칙은 20분선에 닿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지지가 되며 재차 상승할 때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눌림목-매매-방법
눌림목 매매 방법

위 사진처럼 20분선을 깨더라도 금방 회귀를 해주며 재차 상승하는 것도 눌림목입니다. 이처럼 상승하는 종목이 보일때 바로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기다렸다가 재차 상승할 때 매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손실은 적고 수익은 크기 때문이죠.

 

 

눌림목에 매수하더라도 손절은 어디서 해야 할까요? 손절은 눌림목에서 지지된 가격을 깰 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손실이 적기 때문이죠. 손절과 관련된 내용은 밑에 글에서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참고: 단타 손절 기준 알려드립니다

 

눌림목-매매-방법

 

이상으로 눌림목 매매란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하는지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단타 방법에 대한 내용을 블로그에 적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글로 이동: 주식 단타, 단기 투자 방법 무료 강의

 

인기 글

시초가 매매법 알아야 할 3가지

당일 주도주 찾는법 4가지 정리

호가창 보는 법을 알아야 단타가 가능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