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ETF 투자

VOO 배당금 정보 및 SPY와 차이 알아보기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6.

VOO ETF는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VOO의 장기투자 성과와 더불어 배당금 정보인 배당수익률, 배당성장률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경쟁 etf인 SPY와 차이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정보


VOO ETF의 기본 정보를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정보의 기준은 2022년 3월 6일 기준입니다. 배당 정보와 같은 내용은 분기마다 업데이트됩니다.

- 정식 명칭: Vanguard S&P 500 ETF
- 운용사: Vanguard
- 주가: $397.34
- 운용 보수: 0.03%
- 자산: $235B(한화 약 286조 1,125억 원)
- 상장일: 2010.09.07.

- VOO는 자산운용사 순위 2위인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따라서 운용사에 대한 안정성은 높습니다.

- 운용 보수는 0.03%로 아주 저렴한 편입니다. 경쟁 ETF인 SPY는 0.09%로 3배 차이가 납니다.

- 운용 자산은 한화로 약 286조입니다. 규모가 아주 큰 ETF입니다.

- 1주당 가격은 한화로 약 48만 원이지만 경쟁 ETF인 SPY보다는 저렴한 수준입니다.

 

 

장기투자 성과


VOO ETF의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VOO-성과

VOO를 상장 당일인 2010년 9월 7일에 10,000달러를 매수해서 현재까지 보유했다면 최종 잔액은 47,880달러가 되어있습니다. 이는 연평균 14.70%의 좋은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저도 S&P500에 장기투자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VOO-수익률

VOO는 2018년을 제외하고는 계속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2022년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죠. 최고의 수익률을 보인 해는 32.39%의 상승을, 하락률을 보인 해는 -8.07%의 하락을 보여줬습니다. 최대 고점 대비 하락폭은 -19.58%입니다.

 

VOO-SPY-수익률-비교

VOO와 SPY의 수익률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다시피 수익률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똑같은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익률만 생각하신다면 VOO나 SPY 둘 중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운용보수와 배당지급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많이 고민합니다. SPY의 정보는 밑의 링크에서 참고하길 바랍니다.

참고: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방법: SPY

 

 

배당금 정보


VOO의 배당금 정보는 배당수익률, 배당성장률 , 배당성장기간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① 배당수익률

VOO-배당수익률

위 사진은 VOO의 5년 배당수익률 차트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배당수익률로만 본다면 현재는 고평가입니다. 1.7% 정도의 배당수익률을 보일 때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물론 배당수익률만 보고 매수 타점을 잡을 수는 없습니다.

 

VOO-평균-배당수익률

VOO의 연도별 평균 배당수익률을 이어서 보겠습니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평균 배당 수익률은 1.32%~2.06% 사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수익률 측면에서는 최소 1.7% 이상일 때가 매수 타이밍입니다.

 

 

② 배당성장률

VOO-배당성장

VOO의 배당성장을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상장 이후 배당금 지급 내역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약간의 오르내림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변동폭 없이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입니다. 이는 배당 안정성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VOO-배당성장률

VOO는 배당성장 측면 또한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연간 지불금 증가율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연간 지불금 증가율은 쉽게 말해 연간 배당성장률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2020년을 제외하면 꾸준하게 배당성장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1년에 2.37달러를 지급하던 배당금이 10년 뒤인 2021년에 5.4달러로 두 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배당주 투자에서 이런 모습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죠.

 

 

③ 배당 지급일

VOO는 2017년까지는 3, 6, 9, 12월에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부터 3, 7, 10,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우량한 ETF 중 3, 6, 9, 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가 많아 월 배당을 세팅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VOO가 7월, 10월에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월 배당을 맞출 수 있게 되었다고 봅니다.

 

 

투자 종목


VOO의 투자 업종과 상위 종목 10개를 보겠습니다.

VOO-투자-업종

기술 섹터가 다른 섹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 뒤로 금융 업종, 헬스 케어 업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VOO-투자-종목

VOO의 상위 10개 종목을 볼까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테슬라 등이 있습니다. 상위 종목에서 기술 섹터가 많이 보입니다.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업종은 기술 섹터이고 이에 따라 기술주들의 시가 총액이 크기 때문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평가


  •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경쟁 ETF로 SPY, IVV가 있습니다.
  • 자산운용사 뱅가드는 큰 규모의 회사이며, VOO의 시가총액도 크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 SPY보다 주가가 저렴하며, 운용보수까지 저렴하기 때문에 SPY보다 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 연간 수익률이 좋습니다. 장기투자에 가장 바람직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 배당금 부문에서 배당수익률은 다소 낮을 수 있지만 배당성장률이 좋습니다.
  • S&P500에 투자하는 것은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쫓아갈 수 있는 정석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문에서 VOO를 선택하는 것은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VOO-배당금-SPY-차이

 

이상으로 VOO ETF의 기본정보와 배당금 정보인 배당수익률, 배당성장률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또한 SPY와 차이점을 살펴봤는데요. 조금의 차이를 인지하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를 하길 바라겠습니다. 이어서 미국 지수 추종 대표 ETF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글: 미국 지수 추종 대표 etf 4가지 목록

 

인기 글

쿠팡 주가 전망 및 배당금

SCHD 배당주 ETF 분석(배당수익률 2% 후반 배당성장률 10% 이상)

삼성전자 실적과 배당금(배당일, 배당수익률, 배당성장률)

애플 배당금은 얼마일까? 애플 배당금, 배당일 총정리

VTI ETF 소개: 미국 주식 전체에 투자(주가, 성과, 배당금)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