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ETF 투자

VNQ 배당성장률 및 장기투자 성과 알아보기

재테크 고객센터 2022. 3. 5.

VNQ는 미국 리츠 etf에서 대표적인 종목 중 하나입니다. 부동산 관련주들은 배당금을 보고 많이 접근하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VNQ의 기본 정보 및 배당수익률, 성장률, 주기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정보


VNQ의 기본 정보에 대해 보겠습니다. 2022.3.4. 기준입니다. 정보는 분기 또는 반기마다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명칭: Vanguard Real Estate ETF
운용사: Vanguard(자산운용사 순위 2위)
운용 보수: 0.12%
출시일: 2004.09.23.
자산: 48조 1,399억 원

VNQ는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부동산 ETF입니다. 뱅가드는 미국 자산운용사 규모 2위를 하고 있는 안정적인 운용사입니다.

 

운용 보수 또한 0.12%로 저렴한 편이며, 자산은 48조로 현재 부동산 ETF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출시일 또한 2004년으로 업적이 오래되었습니다.

 

 

 

장기투자 성과


VNQ-장기투자

VNQ를 상장 초기에 10,000달러를 투자했다면 현재 기준으로 43,640달러가 되었습니다. 이는 연평균 8.83%의 성장률을 보이는 수준입니다.

 

같은 날에 SPY를 10,000달러 투자했다면 현재 기준으로 54,926달러가 되었습니다. 이는 연평균 10.27%의 성장률을 보인 것입니다. VNQ가 SPY보다는 수익률이 좋지 않은 모습이네요.

참고: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방법 

 

 

VNQ-장기투자

VNQ의 최고의 해는 40.52%의 수익을, 최악의 해는 -37%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또한 2007년 고점에서 잘 못 매수했다면 고점 대비 -63.80%의 하락을 경험했을 수도 있습니다. VNQ의 연간 평균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 3년 연간 수익률: 10.65%

- 5년 연간 수익률: 7.80%

- 10년 연간 수익률: 9.58%

- 최대 연간 수익률: 8.83%

 

 

투자 종목


VNQ-투자-종목

VNQ의 투자 종목을 보겠습니다. 뱅가드는 자신들이 운용하는 지수에 투자를 함으로써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밑으로 프롤로지스, 아메리칸 타워, 크라운 캐슬 등 리츠에 관심이 있는 웬만한 투자자들은 아는 종목이 보입니다.

 

상위 10개 종목은 44%의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총 172 종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Top 10 종목의 비중이 꽤 큰 느낌을 받습니다.

 

 

배당 정보


리츠에 투자하는 목적 중 하나는 배당입니다. VNQ의 배당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 배당 수익률

VNQ-배당수익률

위 사진은 VNQ의 5년간 배당수익률 차트입니다. 코로나19 시기 때 최고 6%의 배당수익률도 보여줬습니다. 4%의 배당수익률이 평균적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배당수익률 측면에서는 고점이라고 보이며, 4%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줄 때 매수 타이밍으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VNQ-배당

10년간 배당수익률을 보겠습니다. 10년간 평균적으로 3.24~4,61%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이 역시도 배당수익률만 따져본다면 현재는 고점이라고 보입니다. 이처럼 배당수익률도 매수 타이밍으로 참고할만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배당 성장

VNQ-배당성장

VNQ의 상장 후부터 지금까지 배당 지급금입니다. 배당 지급금에 따른 배당성장이 꾸준히 우상향이면 가장 좋은 그래프일 텐데 VNQ는 그렇지 않은 모습입니다.

 

배당성장기간의 연속성은 배당지급의 안정성입니다. 배당주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배당이 안정적으로 우상향 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당 성장 폭이 심한 VNQ는 이러한 모습에서는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③ 배당 성장률

VNQ-배당성장률

VNQ의 배당성장률을 보겠습니다.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좋은 배당성장을 보여줬지만 그 이후로 -11%, -22%, -11% 등 굉장히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저번 글에서 다른 부동산 ETF인 'XLRE'를 소개드렸었습니다. XLRE ETF는 배당성장률의 변동이 VNQ만큼 크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XLRE가 제 기준에는 더 좋아 보이는데요. 관련 글은 밑에 링크 걸어둘 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미국 부동산 리츠 XLRE ETF 알고 계신가요

 

 

④ 배당 지급일

VNQ-배당지급일

VNQ는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 주기는 월배당이 가장 좋겠지만 분기 배당도 좋습니다. 배당금은 3, 6, 9, 12월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평가


  • 큰 규모의 운용사와 더불어 상장한 지 오래된 ETF로 안정성이 높음.
  • 운용보수가 낮으며, 자산 크기 또한 크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좋음.
  • 장기 성과는 SPY보다 수익률이 적지만 크게 차이 나지는 않음.
  • 배당 성장 변동폭이 심하기 때문에 배당의 안정성이 떨어짐.
  • 배당수익률은 3~4% 정도로 양호한 편임.
  • 배당 지급일도 분기 배당으로 지급받을 수 있음.
  • 크게 안 좋아 보이는 점은 없지만 매력적으로 보이지도 않음.

 

부동산 관련주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면 좋다는 입장으로써 살펴봤지만 'XLRE ETF'가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VNQ-배당성장률-장기투자-성과

 

이상으로 VNQ의 배당성장률 등 배당금과 관련된 정보 및 장기투자 성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른 좋은 글도 많으니 읽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미국 부동산 리츠 XLRE etf 배당금 알고 계신가요?

미국 지수 추종 etf 대표 4가지 목록 정리

나이키 주식 정보와 배당수익률 및 배당성장률

미국 금 etf 투자 방법 IAU와 GLD

DGRW 월배당 ETF 분석: 기본 정보와 배당금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