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연금저축, IRP, ISA계좌

ISA계좌 혜택, 장점 및 단점 총 정리

재테크 고객센터 2022. 1. 1.

ISA계좌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올해는 아니지만 2023년부터 금융투자소득세가 신설되기 때문입니다.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펀드, ETF 등 금융투자상품에 투자했을 때 연간 5천만 원 기본공제금액을 초과하는 매매차익에 대해 22%의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ISA계좌_가입자_수_증가_뉴스
출처: 네이버뉴스

쉽게말해 2023년부터는 원래 비과세였던 국내 주식 매매차익에 대해 과세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ISA계좌에 대해 미리 관심이 늘어나는 것인데요.

 

따라서 이번 글에서 ISA계좌를 운용하면서 얻는 혜택은 무엇인지, 장점 및 단점이 무엇인지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ISA 계좌란?

ISA계좌는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입니다. 주식, 예금, 펀드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좌로, 세제 혜택이 좋기에 많은 사람들이 최근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ISA계좌: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 예금, 주식, 펀드, 리츠, ETF, ETN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좌.

 

 

ISA 계좌 종류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
금융 회사가 계좌를 운용.
펀드, ETF 등
비대면 개설 불가
고객이 직접 투자 가능.
ETF, 리츠, 펀드, 예금 등
비대면 개설 불가
고객이 직접 투자 가능.
국내주식, 펀드, 리츠, ETF 등
비대면 개설 가능

ISA계좌는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이 있습니다. 대부분 고객이 직접 투자 가능하고, 국내 주식을 거래할 수 있으며, 비대면 개설이 가능한 중개형 ISA계좌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중개형 ISA계좌에 대해 더 살펴보겠습니다.

 

 

중개형 ISA 계좌 유형 및 운용 방법

중개형 ISA 계좌 유형 가입 요건
일반형 만 19세 이상 또는 직전연도 근로 소득이 있는 만 15세 ~ 18세
서민형 직전연도 총 급여액이 5,000만 원 이하
or
종합 소득이 3,500만 원 이하
농어민 직전연도 종합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인 농어민

중개형 ISA 계좌 유형에는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 세 가지가 있지만 가입 요건에 따라 대부분 일반형에 해당될 것입니다. 서민형이나 농어민은 일반형과 다르게 비과세 한도가 높기 때문에 가입할 수 있다면 서민형이나 농어민이 좋습니다.

 

  • 가입 요건: 각자 다름, 위 표 참조.
  • 납입한도: 연간 2,000만 원 납입 가능(5년간 최대 1억원)
  • 의무가입기간: 3년
  • 세제혜택 1: 순손익 중 200만 원은 비과세, 초과금액은 9.9% 분리과세(22년 적용)
  • 세제혜택 2: 국내 주식, 국내 공모주식형, 펀드 전액 비과세(23년 1월 1일 이후)
  • 비과세 한도: 일반형 200만 원까지, 서민형과 농어민 400만 원까지
  • 운용 상품: 국내 상장주식, ETF, 펀드, 리츠 등

 

ISA계좌 장점 및 단점

ISA계좌 장점
매매차익 비과세(23년 1월 1일)
비과세 및 분리과세(22년)
연금계좌 추가 세액공제 혜택
ISA계좌 단점
3년 의무 가입 기간
해외 주식 거래 불가
수익 만기까지 출금 불가(원금만 출금 가능)
연간 최대 2,000만원 납입 가능

 

언뜻 보면 단점이 더 많아 보이지만, 우리는 2023년부터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을 대주주 여부에 상관없이 22%나 납부해야 합니다. 즉 일반 계좌에서는 매매차익의 22%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하지만 ISA계좌에서는 비과세 혜택을 받습니다.

 

ISA계좌가 만기가 됐을 때 해지한 금액 중 300만 원을 연금계좌에 납입하면 그만큼 세액공제 한도가 늘어납니다. 연금계좌 공제 금액 400만 원에 더해 총 700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세액공제 대상 금액은 연금계좌 납입액의 1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3년 의무 가입 기간은 장기로 운용한다 생각하면 그렇게 단점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또한 해외 개별 주식을 매매 못하는 건 아쉽지만 국내 상장 해외 ETF를 매수할 수 있기에 어느 정도 커버가 된다고 봅니다.

 

수익은 만기에 찾을 수 있으며, 그 사이에 원금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간 최대 2,00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하기에 큰 금액을 운용하고 싶은 분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정리

ISA계좌 운용의 핵심은 '세제혜택'입니다. 비과세 혜택은 정말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당장 필요한 돈을 제외하고 장기로 운용한다면 좋은 상품이라고 봅니다.

 

위 글을 천천히 다시 읽으면서 ISA계좌 운용을 어떻게 할지, 나한테 도움이 될지 생각해보길 바라며, 현재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일단 하나 만들어 놓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혹시 잘못된 것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SA계좌-혜택-장점-단점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