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주식시장에서 VIX지수, 공포와 탐욕 지수란

재테크 고객센터 2022. 1. 24.

최근 주식시장이 좋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이 좋지 않을 때면 VIX지수, 공포와 탐욕 지수가 항상 거론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VIX지수, 공포와 탐욕 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알아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VIX지수와 증시 연관성
  • 공포와 탐욕 지수 증시 연관성

 

 

■ VIX 지수와 증시 연관성


뭔저 VIX지수가 무엇인지 설명드리자면 VIX지수는 Volatility Index의 줄임말로 S&P500지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VIX지수는 증시의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VIX지수가 상승하며 최고점에 이를수록 투자자들은 시장에 대해 불안하다는 심리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VIX지수가 높아질수록 시장이 하락한 것인데, 이를 다르게 해석하면 바닥이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로 보기도 합니다.

 

 

VIX-차트

VIX지수의 안정 범위는 30이하입니다. 그 이상이 될 경우 시장이 불안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위 사진을 보시면 2020년 코로나 사태에서는 최고 85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2008년 리먼사태때는 89까지 갔었죠.

 

이번 금리인상과 비슷한 사례로 2015년 금리인상기에는 VIX지수가 52까지 갔었는데, 현재 VIX지수는 30이니 조금 더 두고 보면서 추이를 지켜봐야도 좋을 것 같네요.

 

VIX지수에 대해 한번 더 설명드리면 VIX지수는 증시와 반대로 움직이며, 30 이하가 안정적이고 30 이상이면 시장이 불안한 것입니다.

 

 

이에 맞게 투자전략을 세워보자면 VIX지수 30이하가 돼서 증시가 안정적일 때 매수를 할지, VIX지수가 최고점에 이를 때 바닥이라 예측하고 과감하게 매수할지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공포와 탐욕 지수 증시 연관성


공포와 탐욕 지수란 CNN에서 만든 것으로, 총 7가지 지표를 종합하여 시장에 내재된 공포와 탐욕을 지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Fear And Greed Index입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의 7가지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ut And Call Options(풋, 콜옵션 비율)
  2. Junk Bond Demand(정크본드 수요)
  3. Stock Price Breadth(주가폭)
  4. Market Volatility(시장 변동성)
  5. Stock Price Strength(주가 강도)
  6. Safe Haven Demand(안전한 투자처 수요)
  7. Market Momentom(시장 모멘텀)

공포와-탐욕-지수-그래프

위 사진이 공포와 탐욕 지수를 나타낸 화면입니다. 이 지수는 검색 포털에 '공포와 탐욕 지수'라고 검색하셔서 상단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를 해석하는 방법은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은 공포를 느끼고 있는 것이며, 100에 가까울수록 시장은 탐욕에 가득 찼다는 뜻입니다.

 

이에 따라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은 바닥에 가까운 것으로 해석될 수 있고, 100에 가까울수록 고점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월 21일 기준으로 공포와 탐욕 지수는 43이며 평균적으로 공포를 더 느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공포와-탐욕-지수-차트

 

위 사진을 보면 코로나 시기 때는 공포와 탐욕 지수가 거의 0에 가까웠습니다. 제 예측으로는 금리인상 악재만으로 0까지 가는 것은 힘들지 않나 생각됩니다.

 

추후 20정도까지 지수가 떨어진다면 매수 타이밍을 잡아봐도 좋을 것 같으며, VIX지수나 금리 인상과 관련된 뉴스는 같이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시장-VIX지수-공포와-탐욕-지수

주식은 남들이 환호할 때 매도하고 남들이 공포에 질렸을 때 매수해야 합니다. 미국 증시는 계속 상승을 이어왔는데 저는 이번 조정장에 분할 매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식시장에서 VIX지수, 공포 탐욕 지수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