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기 투자/테마주 정리

제네시스에 국산 타이어? 타이어 협회 정부에 정책지원 건의 feat. 타이어 관련주 분석

재테크 고객센터 2021. 1. 10.

제네시스에 국산 타이어?

 타이어 협회 정부에 정책지원 건의 

 

feat. 타이어 관련주 분석


■기사 내용

 

포르쉐 카이엔 공급한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모습 / 출처: 한국타이어

"코로나 이후 글로벌 수요 위축,내수 활성화 도모해야 한다"
"세계 보호무역 강화 추세로 연관 산업 간 협력이 필요하다"

 

 

타이어 업계가 국내 고급 승용차에 국산 타이어를 채택하도록 정부가 정책적 지원을 해달라고 건의함에 따라 이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도 해당 건의를 받아들여 현대자동차 그룹 등 완성차 업체들에 이를 고려해 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대한타이어산업협회에 따르면 협회는 지난달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국산 중대형 고급 승용차 출고 시 국산 타이어가 채택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차종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국산 중대형 고급 승용차'는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 프리미엄 브랜드로 출범한 제네시스는 지난해 신차 출시 효과 등으로 판매량이 전년대비 2배 늘며 메르세데스-벤츠 국내 판매량(7만 6879대)을6879 넘어섰다. G80 5만5만 6150대,GV80 3만3만 4217대,G70 7910대 등 총 10만 8384대가 판매됐다.

 

 

 

제네시스는 모든 차종이 브릿지스톤, 피렐리, 미쉐린 등 외산 타이어를 사용한다. 지난 연말 출시한 GV70에도 브리지스톤(18인치)과 미쉐린(19인치) 등이 장착됐다.

현대차 그룹은 제네시스뿐 아니라 쏘나타와 K5 등 중형차급 볼륨모델도 잇따라 피렐리, 미쉐린, 굿이어 등 수입 브랜드를 채택하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잘 팔리는 SUV와 밴인 쏘렌토와 카니발도 수입브랜드를 채택했다.


이에 국내 타이어업체가 완성차업체에 공급하는 신차용판매(OE) 비중은 2017 32.8%에서 지난해(1∼10월 기준) 23.6%로 3년 만에 10% 가까이 감소했다.

 

대내외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타이어 업계로선 볼멘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고급 브랜드 또는 잘 팔리는 모델의 신차용 타이어로 채택되면 단기 매출과 타이어 브랜드 이미지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교체용 타이어(RE)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타이어산업협회는 정부에 건의한 이유로 먼저 소비자 후생을 꼽았다. 외국산 타이어는 국내산 동급 타이어보다 최소 30% 이상 비싸고 애프터서비스(AS)도 불편해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미국과 중국을 필두로 세계 각국이 수입규제 등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하는 추세인 만큼 우리 정부도 내수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연관 산업이 협력해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쏘나타 N Line에 장착된 피렐리 타이어 출처: News1 송원영 기자


관련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한국타이어를 채택하지 않게 된 것을 두고 지난 2014년 제네시스에 장착된 한국타이어 제품에서 품질 이슈가 불거진 이후 양사 간 앙금이 아직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기도 한다.


실제 현대차는 품질 이슈 이후 출시한 제네시스 G80을 시작으로 그랜저 등에도 수입 타이어를 기본으로 장착했다. 이 기조가 최근 쏘나타, K5 등 볼륨모델까지 확대되면서 타이어 업계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현대차는 6년 전의 제품 품질 문제로 신차용 타이어 공급사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품질·가격·소비자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타이어를 채택한다"고 말했다.

 


 

타이어 관련주 정리

 

건의가 잘 이루어져 협의가 된다면 타이어 관련주들은 당연히 호재이다.

일단 이 기사만으로 타이어 관련주가 상승할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자동차 대표주부터 시작해서 부품주도 많은 상승을 하고 있기에

타이어주도 한번 정리해보겠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기업실적분석

매출액은 꾸준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해가 거듭할수록 낮아지고 있다.

부채비율은 나쁘지 않으며 다른 지표도 괜찮다.

시가총액은 약 4조 8천억으로 코스피 65위이기 때문에 무거운 종목이라 할 수 있다.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 1년 선차트
넥센타이어 기업실적분석

넥센타이어도 코로나 이후 조금 반등하고, 아직 큰 상승은 없었다.

꾸준하게 이익은 내고 있었지만 20년도 실적이 너무 안 좋아진 게 눈에 띈다.

시가총액은 약 6천억 원으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보다는 작다.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1년 선차트
금호타이어 기업실적분석

금호타이어는 9월에 가파란 상승이 있었다.

이유는 9월경에 뉴스를 찾아보길 바란다.

금호타이어는 기업실적만 봐도 빨갛다.

나는 이런 종목은 매매 안 한다.

시가총액은 약 1조 1천억 원으로 넥센타이어보다는 높다.

그렇다면 이슈가 된다면 시가총액이 제일 작은 넥센타이어가

등락이 클 수도 있고, 대장주가 될 확률도 높다.

금호타이어는 매매 안 하면 된다.

 

 

 

분석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