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연금저축, IRP, ISA계좌

IRP 계좌란? 퇴직 연금 준비하고 세액 공제 받자

재테크 고객센터 2021. 12. 8.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 퇴직 연금 계좌인 IRP계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금저축계좌와 함께 운용하여 세액 공제 혜택을 유리하게 운용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이번 글을 통해 IRP계좌의 의미와 세액공제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IRP 계좌란?


먼저 IRP계좌를 설명해드리자면 근로자가 자신 명의의 퇴직계좌에 돈을 적립해 연금 등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퇴직하지 않아도 누구나 개설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연금저축계좌와 혼동하실 수 있는데 이는 엄연히 다릅니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연금저축 IRP
연금수령 요건 만 55세 이상, 가입 5년 이상, 10년 이상 수령
연금수령 시 세금 연금소득세(3.3% ~ 5.5%)
중도해지시 세금 기타소득세 16.5%, 세액공제 받지 않은 금액은 비과세
납입한도 두 계좌 합산 연간 1,800만 원
가입자격 누구나 소득이 있는자
(근로자, 자영업자, 직역연금 가입자)
운용 가능 상품 펀드, ETF(위험자산 100% 투자 가능) 펀드, ETF, Wrap, 리츠
(위험자산 70% 투자제한)
중도 인출 인출 가능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상 중도인출 사유에 해당되어야 인출 가능
담보 대출 가능 여부 가능 불가능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 모두 만55세 이상, 가입 5년 이상, 10년 이상 수령 조건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세금은 3.3% ~ 5.5%로 낮습니다.

 

연금저축계좌는 큰 분류상 개인연금에 해당하고, IRP계좌는 퇴직연금에 해당되기 때문에 연금저축은 누구나 가입 가능하고, IRP계좌는 소득이 있는 근로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납입한 금액 모두를 주식형에 투자하고 싶다면 연금저축계좌를 운용해야 합니다. IRP계좌는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최대한도가 70%이기 때문이죠. 나머지 30%는 원리금이 보장 가능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세액공제 금액은?


IRP-계좌-세액공제-금액
출처: 미래에셋대우

현재는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 합산으로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율은 총급여액 또는 종합소득금액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22년에는 세액공제 대상금액이 늘어나는 구간이 생깁니다. 표에서 보이듯, 50세 이상부터 최대 9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총급여액과 종합소득금액이 너무 크면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irp-계좌란?

 

연금저축계좌와 IRP계좌의 취지는 노후대비인 만큼 운용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먼저 세액공제를 받아 재투자를 한다면 복리효과를 더욱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계좌 운용 시에도 과세이연 혜택을 받아 유리하며, 쌓인 연금을 수령할 때도 세금이 적습니다. 하루 빨리 연금저축계좌나 IRP계좌를 개설하여 운용해보길 바랍니다.

 

연금 저축 및 IRP 계좌 인기 글

연금저축계좌 ETF로 고려해볼 수 있는 미국 테크 탑 10 INDXX

연금저축계좌 세액공제 받는 금액 알아보는 방법

연금저축 세액공제 내용 정리(2022)

연금저축계좌 vs 일반계좌 ETF 투자 거래 세금 총정리

댓글

💲 추천 글